‘플로팅’ 안전할까… ‘부산시·여당’ ‘정부·야당’ 간극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기 개항 공감, 공법 두곤 온도 차
박형준, 국토부에 입장 전환 촉구
여당 “최적 공법, 조속히 확정을”
야당 “검증 안 된 방법” 부정적 입장
국토부 “안전 인증 중요” 신중론

18일 오전 국회에서 가덕신공항 조기 완공을 위한 국회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조기 개항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 플로팅 공법 등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전창훈 기자 18일 오전 국회에서 가덕신공항 조기 완공을 위한 국회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조기 개항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 플로팅 공법 등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전창훈 기자

부산시와 지역 정치권은 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월드엑스포) 개최 전 조기 개항에 공감하면서도 바다 위에 공항을 띄우는 ‘플로팅 공법’을 두고는 미묘한 온도차를 보인다. 부산시와 여당에서는 박형준 시장의 공약인 만큼 적극적으로 추진 의지를 내비치는 반면, 안전성 문제를 언급해 온 정부와 야당에서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박 시장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조기 완공을 위한 국회 정책 토론회’에서 “지난번 국토부의 ‘2035년 개항’ 사타(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는 국가 발전이나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시급성이라는 목표에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을 위해서는 여러 방식이 있지만 조금 더 혁신적, 미래지향적이고 단순한 공항 하나 만드는 것을 넘어서서 그야말로 세계를 앞으로 선도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이는 플로팅 공항의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신중한 입장을 유지해 온 국토교통부에 전향적 입장 전환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시장과 같은 당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동만 의원도 2035년께나 개항이 가능하다는 국토부의 사타 결과를 의식한 듯 “그동안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는 말로 인사말을 시작했다. 정 의원은 이어 “가덕신공항은 24시간 공항이며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위한 핵심 인프라”라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가덕신공항이 조기에 개항하게끔 안전을 최우선해 최적의 공법을 조속히 확정해 달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속도전을 강조한 부산시·여당과 달리, 야당과 정부 측에서는 미세하게 다른 기류가 감지됐다. 국토위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지난달, 프랑스 파리 국제박람회기구(BIE)에 제출한 부산월드엑스포 유치계획서를 언급, “부산과 대한민국이 온 세계에 2030년 가덕신공항 개항에 대한 약속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2029년까지 완공하려면 무엇보다도 여러 가지 과제들이 있지만 매립 방식에 대해 빨리 합의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표면적으로는 국토부와 부산시가 절충안을 조속히 찾아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되지만, 최 의원이 올해 지방선거 기간 부유식 공항 공약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방법” “희망고문” 등 부정적인 입장을 수차례 밝혀 온 점을 고려하면 ‘플로팅 공법’을 고집하는 부산시에 우회적으로 양보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토부도 ‘바다 위 공항’에 대해 신중론을 이어갔다. 이상헌 국토부 가덕신공항건립추진단장은 기조 발표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성공적 개최를 위해 신속한 가덕신공항 건설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면서도 “공항이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려면 안전이 확보된 공항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공항은 단순히 만든다고 되는 게 아니다”며 “(항공기 중 탑승객이 가장 많은)A380 같은 경우 500~600명에, 무게는 400~500t이다. (이 같은 대형기가)안전하게 이착륙 하기 위해서는 통신·레이더 등 정밀 기계 시설들이 들어가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ICAO(국제민간항공기구)나 제일 큰 항공시장을 가진 미국에서 인정하지 않으면 공항으로 역할을 할 수가 없다”며 “항공사들이 취항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안전 인증이 되지 않으면 취항을 안 한다”고 강조했다.

부유식 공항이라는 전례 없는 신기술을 적용하더라도 국제 안전 기준에 미달할 경우 ‘물류허브공항’ 기능이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는 18일 “현재 가덕신공항은 기본계획수립 초기단계로 공항건설 공법에 대해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건설기간·건설비, 과학적·기술적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국내·국제기준 정합성 확인 등을 거쳐 최적의 공항 건설 공법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