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델타시티 데이터센터 전력 공급 문제없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이달 ‘그린DC 협의체’ 구성
안정적 전력 공급 위한 기반 확충
2027년부터 최대 360MW 필요
1000MW 공급 신강서변전소 건립
선제적 대응 위해 설비 추가 증설

부산 미래 먹거리로 떠오른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가 조성될 부산 강서구 명지동 에코델타시티 일반산업용지 2구역 일대.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 미래 먹거리로 떠오른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가 조성될 부산 강서구 명지동 에코델타시티 일반산업용지 2구역 일대. 김종진 기자 kjj1761@

‘글로벌 클라우드 허브도시 부산’을 실현할 핵심 인프라로, 2027년 준공 예정인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클러스터 내 전력 공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로 떠오르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해 전국의 지자체들이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다. 데이터센터 운영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수인 만큼, 부산시는 관련 기관과 협의를 통해 충분한 공급 기반을 확보키로 했다.

4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그린DC(데이터센터) 협의체’를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협의체에는 클러스터에 입주할 컨소시엄 5개사와 부산시, 한국전력, 부산도시가스, 상수도사업본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강서구청, 한국데이터연합회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다.

에코델타시티에 17만 7080㎡ 규모로 조성되는 그린데이터센터 클러스터는 높은 에너지 효율과 신재생에너지 활용이 의무화된 친환경 데이터센터 집적단지다. 특히 협의체는 전력 다소비시설인 데이터센터 클러스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전력 공급 기반 확충에 주력할 계획이다. 데이터센터가 본격 가동되는 2027년부터는 최대 360MW의 전력이 차질 없이 공급돼야 할 것으로 추산된다.

시는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클러스터와 인근 산업단지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한국전력을 통해 올해 신강서변전소 건립에 들어간다. 2027년 말 변전소가 완공되면 클러스터 입주 기업들이 쓰고도 남을 만큼인 1000MW의 전력 공급량이 확충된다. 이와 함께 미음산단 내 데이터센터 등 인근 기업들의 미래 전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변전소가 지어지는 대로 1000MW 규모의 설비를 추가 증설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가동과 함께 입주 기업들이 제때 전기 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신강서변전소의 조기 준공과 동시에 추가 용량 증설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산업부와 한전, 국회 등에 지속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가 오는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에 맞춰 추진하고 있는 에코델타시티 일원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도 이 일대의 전력 공급망을 한층 두텁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코델타시티 일대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한전은 물론, 민간 사업자들도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대규모 전력과 열원을 직접 생산해 공급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실제 한국남부발전과 부산도시공사, SK E&S 등 유관기관과 에너지 대기업 등이 에코델타시티 내 최대 500MW급의 스마트시티형 열병합발전소와 수소연료 전지 발전소를 데이터센터 가동에 맞춰 2027년 준공한다는 목표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지난 2일 한 언론은 “2027년 조성될 에코델타시티 데이터센터 집적단지는 현재 계획상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부산시가 사실상 데이터센터 부지를 허위 분양했다”고 보도했다. 데이터센터 단지 전력 공급을 위해 새로 짓는 변전소의 공급 능력이 인근 미음산단 등을 모두 소화하기 어렵고, 시가 실제 데이터센터 단지에 필요한 정확한 전력 수요조차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는 4일 설명자료를 내고 보도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입주기업이 적기에 전력을 공급받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클러스터는 부산이 미래 먹거리인 클라우드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필수 인프라”라며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왜곡된 허위 비방성 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