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총선 부산 대진표 확정, 지역발전 공약으로 승부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1일 후보자 등록, 공식 선거운동 시작
지역민 눈높이 맞추는 공감 능력 절실

제22대 국회의원을 뽑는 4·10 총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부산 18개 선거구에서 대진표를 확정하는 등 전국 254개 지역구의 공천 작업이 대부분 마무리되고 있다. 21~22일 후보자 등록이 완료되고, 28일부터 4월 9일까지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펼쳐지게 된다. 바야흐로 유권자의 시간이 다가온 것이다. 국민의힘은 부산에서 상당수 현역 의원 물갈이에 성공했지만, ‘난교 예찬’ 막말 논란으로 수영구 장예찬 후보 공천을 취소하고, 부산진을 경선에서 패배한 정연욱 후보를 공천하면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수영구 주민들은 수도권 민심 제고를 위해 지역과 아무런 접점도 없는 인사를 돌려막기 했다면서 분통을 터트릴 정도라고 한다.

이번 총선은 부산이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으로 재도약할 수 있는 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기회이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소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해법을 내놓는 정책의 각축장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지역발전 공약은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전략공천을 받은 수도권 언론 출신인 정연욱 후보는 과거 기명 칼럼에서 부산 최대의 숙원인 가덕신공항 추진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하는 등 수도권주의자 시각을 여실히 드러낸 사실이 밝혀지면서 국가균형발전을 내세운 윤석열 정권의 정책 기조와 정면충돌한다는 비난까지 쇄도하고 있다. 오죽했으면, 윤석열 대통의 국정 수행에 대한 PK 지역의 평가가 긍정에 비해 부정이 많아지는 등 역전 현상까지 빚어질 정도이다. 부실 공천에 대한 민심이 표출되는 증거이다.

국민의힘은 수도권 지지율 회복을 위해 부산과 수영구민을 희생해도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번 사태 수습 과정에서 여당의 태도를 보면 지역민의 보편적 정서와는 동떨어져 있고, 공감 능력마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지역민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가 아닌, 자신들과 사적 인연을 가진 내 편만 공천하려는 아집에 사로잡힌 결과이다. 공천한 후보라도 부산 발전에 반대되는 입장을 견지한 후보, 구체적인 정책과 비전조차 내세우지 못하는 후보는 늦더라도 교체하는 용단도 필요하다. 지역민과 함께 호흡하고, 고민하는 것이 공당의 기본적인 자세이고, 유권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이 ‘정권 심판론’와 ‘정권 안정론’ 구도임을 부인할 수 없지만, 여야가 공천 논란에 휩싸이면서 정책 선거는 뒷전으로 밀린 상황이다. 지금부터라도 후보들은 지역발전을 위한 공약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4·10 총선은 정치력 부재와 정책 실패로 인해 쪼그라든 부산을 어떻게 재도약시킬 수 있는지 비전을 제시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친윤·친명’ 편가르기가 아닌 정책과 공약을 통해 지역 유권자의 선택을 얻는 것이 국회의원 선거의 본질이다. 여야는 그것이 총선 승리의 길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