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이야기]고래 잠수 비결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마이오글로빈 산소 운반....... 1시간 가능


포유류인 고래는 호흡하지 않은 상태에서 얼마동안 잠수가 가능할까.고래는 왜 잠수병에 걸리지 않는 걸까.고래는 인간 등 다른 포유류와는 달리 1시간 이상 잠수가 가능하다.고래가 이처럼 오랫동안 잠수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가장 큰 이유는 호흡할 때 폐용량의 80~90%에 해당하는 많은 공기를 마신다는 점.반면 사람은 호흡시 폐용량의 10~20%의 공기를 들이마신다.

고래의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마이오글로빈도 장시간 잠수를 가능케해 주는 주요인의 하나다.마이오글로빈은 사람의 헤모글로빈보다 배 이상의 산소를 운반할 수 있는 반면 일산화탄소와의 결합력은 배나 낮다.

고래는 또 잠수하는 동안 뇌의 바로 뒷부분에 있는 일종의 모세혈관인 "기망"에서 뇌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무기 호흡"이 가능하다.

이밖에 고래는 잠수하는 동안 사람의 6.5%에 해당하는 에너지 만을 소비하고 심장 박동수도 평상시의 50% 이하로 감소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잠수할 수 있는 것이다.

잠수병은 잠수후 물위로 떠오를때 압력이 급격히 줄면 혈액 속에 녹아있던 질소가 모세관으로 방출돼 기포로 변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나 고래의 기관지에는 유액상태의 기름과 점액으로 된 거품이 가득 들어있어 질소를 잘 흡수한다.다시말해 혈액 속의 질소가 거품 속에 있는 기름에 흡수돼 고래는 잠수병에 걸리지 않는다.

향유고래는 물을 내뿜을때 질소가 녹아있는 거품도 함께 내뿜어 장관을 이루기도 한다.

김종균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