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동물보호단체, 부산 개 식용 근절 위해 포상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외국의 한 동물보호단체에서 부산지역의 불법 개농장과 개소주집 등을 폐쇄하기 위해 포상금까지 내걸어 이 같은 방법이 실제 효과를 볼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동물보호단체 '코리안독스'(Koreandogs.org)는 최근 부산지역 개농장, 개소주집, 건강원 등에서 개를 불법 도살하거나 학대하는 사례를 적발해 구청 단속을 통해 문을 닫게 하거나 업종을 변경하게 만드는 경우 1천 달러(약 10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한국의 동물보호 활동가들에게 밝혔다.

관련 업소의 불법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해 관할 구청에 민원을 넣거나 고발한 뒤 해당 업소가 문을 닫거나 다른 업종으로 변경한 것이 확인될 경우 포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는 한때 유행했던 '파파라치'와 유사한 방법이지만, 한 업체를 여러 차례에 걸쳐 집중적으로 신고해 구청의 단속을 이끌어내 문을 닫게 한다는 차이가 있다.

포상금 제도의 아이디어를 낸 동물보호 활동가 메리언 씨는 "건강보조식품이 다양해졌는데도 개고기 공급을 위해 평균 지능이 3~7세에 달하는 개를 잔인하게 도살하는 것은 어린 아이를 죽이는 것과 같다"며 "이를 막기 위해 선의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교통비 등 경비를 지원하고, 활동에 뜻이 있는 분들을 적극 참여시키고자 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코리안독스가 포상금까지 내걸게 된 것은 집중적인 민원 제기를 통해 구청의 단속을 유도, 불법 업체의 영업정지를 이끌어내거나 벌금을 물리는 방식이 실제 폐쇄에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2월 국내 한 동물보호 활동가가 이 같은 방법으로 부산 기장군 정관면의 한 보신탕집에 대한 불법 행위 증거자료를 제시하며 군청에 끊임없이 단속을 요구한 결과, 해당 업체가 문을 닫게 됐다.

지난 7월에는 경남 양산시 매곡동에서 개 200여 마리를 불법 사육하던 사람이 활동가들의 신고에 따른 시청의 여러 차례 단속으로 벌금이 쌓이면서 이를 견디다 못해 다른 업종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최근 국내 한 동물보호단체가 부산 중구와 서구의 개소주집에 대한 단속을 관할 구청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코리안독스의 포상금 제도를 국내에서 지원하고 있는 '세이브더독부산'의 한 동물보호 활동가는 "단순히 업소 폐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영업을 하지 않도록 업종 변경을 위한 상담과 지원을 해 주고 있다"며 "이번 활동을 계기로 부산지역에 개 식용문제에 대한 인식 변화가 일어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진숙 기자 tru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