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증인 채택 놓고 與 '내부 분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국감 증인채택을 놓고 정치권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친박 "불가"에 비박 "수용" 갈등
野 "방탄 국회 안 돼" 파상공세


새누리당은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과 관련된 증인채택을 놓고 계파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가 증인 채택 거부 방침을 밝혔지만 비박계에서는 증인채택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비박계 중진인 정병국 의원은 10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새누리당의 경우 최순실 씨, 차은택 씨 의혹을 풀기 위한 증인채택에 부정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새누리당에서 막아야 할 이유가 없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그분들을 증인으로 채택해서 억측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주에도 야당은 허위 폭로, 정쟁 국감을 예고했다"면서 "야당의 정치공세용, 허위폭로용 국감 증인채택에는 결코 협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국감 증인을 놓고 계파 갈등을 드러내자 야당은 파상공세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국감 행태를 보면 측근 지키기 방탄 국감을 넘어서 국회가 청와대 부속실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번 국감처럼 집권당이 모든 상임위에서 철저히 증인채택을 막는 행태는 처음 본다"며 "청와대를 보호하기 위해 완전히 홍위병으로 전락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에 대한 증인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이를 시정하기 위해 국회법 개정 의사를 나타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감 증인신청은 안건조정을 내면 90일간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국회선진화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미 조배숙 의원이 개정안을 제출해놓은 상황으로, (양당 원내대표들과) 논의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