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초 영상부터 5분 1초 단편까지 ‘051영화제’에 담은 내가 꿈꾼 복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우리가 소통…’ 등 13편 수상

시민이 사회복지 관련 영화와 스토리를 만들어 겨루는 ‘051영화제’ 시상식이 영화의전당에서 열렸다. 올해는 기존 51초 영화뿐 아니라 스토리 공모가 추가됐고, 5분 1초 단편영화까지 별도로 제작되면서 예년보다 내용이 다양해졌다.

부산시사회복지협의회, 부산일보, 부산시가 공동 개최한 ‘제5회 051영화제 시상식·시사회’가 지난달 30일 오후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열렸다. 이번 영화제는 시민이 촬영하고 편집한 51초 영상과 시민들이 꿈꾸는 복지 스토리를 함께 접수했다.

금정문화재단 개최 행사 ‘북적’
전국서 144명 참가해 춤 대결

접수 작품 73편 중 13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51초 영상 부문에서 ‘우리가 소통하는 방법(우리들의 이야기)’이 051영화상, ‘수묵화(탐솔영화제작소)’와 ‘벽(뜨함)’이 우수상을 받았다. ‘복지는 빛이다(복지는 빛이다)’와 ‘하루(다ONE)’는 장려상, ‘부산의 복지란 오케이다!(PRO)’는 특별상에 선정됐다.

스토리 부문에서는 ‘복지가 너에게 닿기를(유승연)’이 051스토리상, ‘라면이나 끼리묵지(전흥윤)’와 ‘어디에 있어요?(백호진)’가 우수상을 받았다. ‘라인(이효림)’ ‘곰돌이 인형(김예랑)’은 장려상을 받았다. 051스토리상을 받은 유승연 양은 “교과서에 ‘복지란 무엇인가’라는 말이 나온다”며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이라고 말해 좌중을 놀라게 했다. 051영화상을 받은 ‘우리들의 이야기’ 팀의 방한빈 군은 “저는 중학교 2학년”이라며 “1등을 하니 기분이 좋고 도와주신 선생님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다른 지역 참가자도 올해 051영화제 상을 받았다. 스토리 부문 우수상을 받은 전흥윤 씨는 “인천에서 왔는데 부산‘국제’사회복지영화제에 온 듯 잘 진행돼 놀라우면서 부럽기도 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올해는 영화 제작 부문 수상작인 ‘마스크를 드립니다(정난주)’와 ‘틈(강유나)’이 5분 1초 단편영화로 만들어졌다. 전문 감독이 아닌 시민이 제작을 맡았고, 예술인 5명이 도움을 줬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