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지 떼자마자… 검찰, 이르면 내주 곽상도 소환 조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대구 중남) 전 국민의힘 의원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로부터 청탁을 받고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대장동 사업에 참여하도록 촉구하고, 그 대가로 아들 병채 씨를 통해 50억 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국회는 11일 본회의를 열어 곽 의원의 사직안을 가결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곽 의원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입건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천대유 청탁으로 금융권 압력
아들 통해 50억 받은 것으로 의심
특경법 알선수재 혐의 입건 방침
국회, 11일 곽상도 사직안 가결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중 곽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21일과 28일 아들 병채 씨를 두 차례 불러 퇴직금 50억 원의 성격과 대가성 등을 집중 조사했다.

검찰은 곽 의원이 2015년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에 화천대유가 참여하는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로부터 부탁을 받고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쪽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본다. 곽 의원과 김 씨, 김정태 회장은 모두 성균관대 동문이다. 이후 하나은행 컨소시엄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개발 주체로 선정됐고, 대장동 개발 사업을 시행했다. 검찰은 김 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등을 조사하며 곽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당초 곽 의원에게 뇌물 혐의를 적용하려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혐의를 바꾼 배경에 주목한다. 일각에서는 뇌물의 대가성을 입증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 아니냐고 평가한다.

검찰은 곽 의원이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인 2015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으로 근무하면서 대장동 사업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고, 그 대가로 아들을 통해 50억 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 왔다. 하지만 관련 혐의 입증이 다소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국회는 11일 본회의를 열어 곽 의원의 사직안을 의결했다. 사직안은 총투표수 252표 중 찬성 194표, 반대 41표, 기권 17표로 통과됐다. 곽 전 의원은 50억 퇴직금 논란이 일자 지난달 2일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뒤 사직서를 제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자녀를 겨냥한 의혹 제기를 주도한 곽 전 의원은 정작 본인 아들이 ‘아빠 찬스’를 썼다는 비난을 받으며 결국 의원직을 잃게 됐다. 김한수·민지형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