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룩 차림 ‘단디하자’… 부산서 원팀 외친 윤석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당 대표 패싱’ 논란으로 극한으로 치달았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 간의 갈등이 극적으로 수습됐다. 이번 사태로 지지율 하락 등의 위기를 겪었던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봉합 효과를 극대화해 반등을 기회를 노리는 듯 5일 하루 동안 긴박하게 움직였다.

지난 3일 이 대표와의 손을 다시 맞잡은 윤 후보는 선대위 공식 출범식을 하루 앞둔 5일 공개 일정을 잡지 않고 여의도 당사에 오전부터 출근해 선대위 구성과 인선 등을 막판 점검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영입 불발과 이 대표 공백 등으로 발생한 일부 지지층 이탈을 조기에 수습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지 꼭 한 달 만인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선대위 구성 둘러싼 진통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 출발 의지를 담은 출사표도 공개했다.

김종인 ‘원톱’선대위 오늘 출범
공동선대위장에 노재승·박주선
금태섭·윤희숙도 곧 합류 유력
이준석, 윤 후보 본격 지원 나서

그는 “선대위 구성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많은 진통이 있었고, 당원과 국민께 불안과 걱정을 끼쳐드렸다”며 “정권교체를 위해서라면 저는 얼마든지 더 큰 어려움도 감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내 혼란 상황으로 인해 위기를 겪었지만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통해 다시 반등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3일간의 잠적을 끝낸 이준석 대표도 정권교체를 위한 카드인 이른바 ‘비단주머니’를 재가동하면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섰다. 그는 지난 4일 윤 후보와 부산을 찾아 ‘사진 찍고 싶으면 말씀주세요’ ‘셀카모드가 편합니다’ 등이라고 적힌 빨간색 후드티를 입고 거리 유세를 폈다.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 전 위원장도 선대위 인선과 이번 대선을 관통할 어젠다 구상에 속도를 냈다. 김 전 위원장은 선대위 합류를 수락한 사실이 알려진 다음 날인 4일 윤 후보 복심인 권성동 사무총장을 만나 보고를 받은 뒤 총괄상황본부장을 맡게 될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과 선대위 운영 방향과 실무팀에 대해 논의했다. 5일에는 자신의 사무실에 찾아온 원희룡 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을 만났으며 이후 여의도 당사로 출근해 윤 후보와 1시간가량 선대위 방향성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아울러 선대위도 이날 공동선대위원장에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SNS에서 화제가 된 노재승 씨와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등을 내정하는 등 인선에 박차를 가했다. 노 씨는 비니를 쓴 채 서울시장 보궐선거 유세차에 올라타 오세훈 당시 후보를 지지하는 일반인 유세 연설로 온라인상에서 주목을 받았다. 호남 중진인 박 전 부의장은 앞서 경선 과정에서 윤 후보를 공개 지지한 바 있다. 또 직능총괄본부장엔 3선의 김상훈 의원과 재선의 임이자 의원을 공동 내정했다.

아울러 6본부 중 하나인 정책본부와는 별도로 후보 비서실 내 정책실도 신설됐다. 후보 비서실 내 정책실장으로 강석훈 전 청와대 경제수석, 정책위원으로 박성훈 부산시 경제특보, 이상민 변호사, 김현숙 전 청와대 고용복지 수석이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금태섭·윤희숙 전 의원도 조만간 선대위 합류에 합류할 예정이다. 금 전 의원은 선대위 종합상황본부에서 기획이나 전략업무를, 경제통인 윤 전 의원은 정책 혹은 대변인단에 합류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사태의 시작과 끝을 알린 무대가 PK(부울경)였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지방 잠행 첫 일정을 부산에서 지역 현안을 챙기는 것으로 시작했고, ‘울산 담판’ 직후인 4일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원 팀으로서 새 출발을 알린 것도 부산이었다. 화해 이후 첫 일정을 부산 시민 인사로 잡은 것은 이날 울산 담판에 참여한 인사들의 일치된 의견이었다고 한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