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기리 요지’발굴 조사, 새해엔 이뤄질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양산시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올 상반기 법기리 요지에서 시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조사에서 사금파리 등이 대거 발굴됐다. NPO법기도자 제공

한·일 도자기 교역의 중심지였던 국가사적 100호 ‘법기리 요지(가마터)’ 복원을 위한 필수 절차인 발굴조사 여부가 이르면 다음 달 결정된다.

양산시는 다음 주 문화재청에 경남 양산시 동면 법기리 요지에 대한 정밀 발굴조사를 신청한다고 9일 밝혔다. 시의 발굴조사 신청은 이번이 세 번째로, 승인 여부는 내년 1월 중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요지 훼손 우려 두 번이나 반려
양산시, 다음 주 세 번째로 신청
내년 1월께 문화재청 승인 전망
조사 후 보호지 대폭 늘릴 예정

발굴조사는 2019년 정밀 지표조사에서 나온 다량의 사금파리와 도자기를 제작했던 공방지 등 요업 관련 시설을 발굴하는 등 법기리 요지의 성격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양산시는 문화재청 승인을 받으면 법기리 요지 2130㎡(문화재 보호구역)에 대한 발굴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문화재 보호구역 밖 법기리 요지 주변 부지에 대한 시굴 또는 발굴조사도 병행한다. 지표조사에서 요업 관련 시설 일부가 발굴됐지만, 지주의 반대로 발이 묶인 상태다.

시가 법기리 요지와 주변 지역에 대한 발굴조사를 추진하는 것은 법기리 요지 복원을 위해 문화재 보호구역 확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는 기존 2161㎡에서 최소 5만~10만㎡로 확대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지난해에도 법기리 요지 발굴조사를 하려고 문화재청에 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두 차례에 걸쳐 법기리 요지 훼손을 우려해 ‘발굴조사 계획 전면 재검토’와 ‘발굴조사 계획서 재검토’를 이유로 내세워 반려했다.

이후 시는 올해 법기리 요지 200㎡에 대한 시굴조사에서 가마터와 폐기장을 발굴하는 등 성과를 올린 뒤 이를 근거로 세 번째 발굴조사를 신청하기로 결정했다.

법기리 요지는 1963년 사적 100호로 지정됐다. 이곳은 조선 중기 임진왜란 이후 1607년 동래부사가 일본과 무역을 하기 위해 만든 곳으로, 100년 이상 운영되다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방치되다 2017년 법기리 주민들과 지역 사기장을 중심으로 법기리 요지 복원을 위한 사단법인이 출범하면서 본격적으로 복원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2019년 정밀 지표조사에서 일본에서 국보급으로 대접받는 ‘이라보 다완’인 굽이 높은 회오리 문양의 사금파리 등 다수의 사금파리와 공방지 등이 발굴되면서 이곳이 일본 찻사발 수출의 전진기지였음이 공식 확인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시는 2030년까지 404억 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유물전시관과 가마터, 공방지 등을 건립하는 등 법기리 요지 복원 계획을 발표했다.

법기리 요지 복원을 추진 중인 신한균 NPO법기도자 이사장은 “법기리 요지는 한·일 최초의 공동프로젝트로 이곳에서 주문 생산된 다완 등은 현재 일본의 명품이 돼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소장 전시되고 있다”며 “법기리 요지에 대한 성격이 규명돼야 복원이 가능한 만큼 이른 시일 내에 발굴조사가 이뤄져 복원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문화재청에 시굴조사 결과 등을 근거로 발굴조사를 신청한 만큼 승인 가능성이 높다”며 “발굴조사를 통해 법기리 요지에 대한 성격을 명확히 규명한 뒤 이를 바탕으로 법기리 요지를 복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NPO법기도자는 오는 20일 법기리 요지에서 도자기를 만들어 일본에 수출한 사기장을 위한 추모 헌다제를 시작으로 ‘제5차 법기리 요지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