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중대 변수 부상하는 ‘K방역’… 여야 대응책 마련 총력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점점 심각해지는 코로나19 상황이 80일 남짓 남은 대선 레이스의 중대 변수로 부상하면서 여야가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5일 특단의 방역 조치와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선제적 보상’ 카드를 내밀며 코로나 대응에 총력전을 펼치는 모습이다. 여권의 자랑거리인 ‘K방역’이 흔들리면 대선에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에 한층 과감한 정책으로 차별화를 시도하며 방역 책임론에서 비켜가려는 셈법으로 읽힌다.

이재명, ‘선 지원 후 정산’ 제시
국힘, 정책 맹비난 속 방안 연구

지난 주말 대구·경북(TK) 방문 당시 확진자 밀접 접촉으로 전날 휴식을 가졌던 이 후보는 이날 첫 일정으로 서울 보라매병원을 방문, 코로나 위중증 환자 대응 실태를 점검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 확산세로 인한 거리 두기 강화의 불가피성을 재차 언급하면서 이로 인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피해를 덜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추경 편성을 촉구했다.

그는 특히 “지금까지는 주로 현재의 피해를 미래로 미루는 금융지원 방식으로 대응해 왔다”면서 “선 지원, 후 정산 방식, 금융지원이 아닌 재정지원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 이 후보는 경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 세계에서 방역 잘한다고 칭찬받는데 나라가 뭐 마스크를 하나 사줬나, 다른 나라 같으면 마스크 안 사주고 ‘마스크 써라’ 하면 폭동이 난다”며 정부의 방역 정책을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당정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협의를 코로나 손실 보상과 관련해 영업시간 제한뿐 아니라 인원 제한도 대상에 포함하는 한편 ‘선 지원, 후 정산’ 방식을 논의키로 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금융지원, 지역화폐 등 총 100조 원 규모의 코로나 재정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 조치가 시행 한 달 만에 사실상 실패로 귀결되자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정치 방역”이라고 맹비난하면서도 지난해 총선에서의 ‘코로나 트라우마’가 재연될까 바짝 경계하는 모습이다. 선거 초반 야권 쪽으로 기우는 듯했던 21대 총선은 선거 직전 코로나가 진정세를 보이면서 민주당 압승의 바탕이 됐다. 이번에도 정부의 방역 정책에 대한 비판에만 골몰하다 내년 초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면 오히려 야권의 무책임성만 부각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최근 “코로나 사태가 대통령 선거를 그냥 삼켜 버릴 수도 있는 상황이 도래할지 모른다”며 “당 나름대로 코로나 사태를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인식시키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당의 적극 대응을 주문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