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금융중심지, 외형만 갖췄을 뿐 실속 없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지 10년 이상 지났으나 여전히 국제적 경쟁력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은 금융중심지 지정 이후 BIFC 건립, 금융 공기업 이전 등 굵직한 사업을 통해 외형적으로 성장했으나 선진화, 국제화 등 내실을 갖추지 못해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방분권 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는 15일 ‘지역 금융과 균형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지역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금융전문가 50명 인식 조사
78% “국제화 등 내실 못 이뤄”
‘지정 후 발전’ 응답자는 전무

이번 조사는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14일까지 금융기업·기관 종사자 26명, 대학 교수 24명 등 지역 금융 전문가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는 부경대 지방분권발전연구소와 (사)시민정책공방이 수행했다.

조사 결과, 부산 금융산업 발전 정도와 관련한 질문에 39명(78.0%)이 ‘금융 중심지 지정 후 외형적으로 성장했으나 국제화 등 내실을 갖추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중 3명(6.0%)은 ‘계속 퇴보하고 있다’를 택했다. ‘금융중심지 지정 후 발전했다’라는 답변을 한 응답자는 1명도 없었다.

부산은 2007년 제정된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9년 서울과 함께 금융중심지로 지정됐다. 그러나 부산의 국제금융센터지수(GFCI)는 올해 33위를 기록해 서울 13위, 중국 선전 16위, 광저우 32위보다 낮았다. 또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부산 금융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문항에서는 응답자 46%가 ‘부산 금융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부산 금융산업이 국가 균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24명(26.4%)이 ‘정부의 중심의 집중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응답했다.

‘우수한 인적자원 유인 방안’에 대해선 20명(40.0%)이 '4차 산업 부문 기업 유치를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라는 항목을 택했다. 이외에도 '정주 여건 개선', '금융 생태계 조성을 통한 우수 기술 사업화', '지역 대학을 육성해 우수 인재 배출'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 금융중심지 발전 모델로 적합한 도시로는 싱가포르(50.0%)가 꼽혔다.

지방분권 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관계자는 “2009년 1월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후 10여년 간 평가와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며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제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정부와 지자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동력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분권 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는 부산지역 143개 시민사회단체와 학계·언론계 등이 함께하는 시민사회단체 연대기구이다. 김 형 기자 mo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