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군, 민간인 무차별 학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얀마군이 무력 행사를 중단하라는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무장 헬기와 전투기를 계속 투입해 민간인 등의 인명 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21일 현지매체인 이라와디 등에 따르면 미얀마군은 지난 17일 중부 마궤의 강오 지역의 한 마을에서 벌어진 시민방위군 진압 작전에 헬기 4대와 전투기 1대를 동원했다. 이 중 무장 헬기 2대는 공중에서 기관총을 쐈으며 나머지 2대는 100여 명의 미얀마군 병사를 마을로 실어날랐다.

전투기·무장헬기까지 동원
농사일 하던 농부 2명도 참변
유엔 “무력 사용 중단” 강력 촉구

또 전투기는 마을 상공을 선회하면서 사격을 가했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이날 공격으로 시민방위군 소속 병사 2명이 교전 중 숨졌고 민간인 7명도 목숨을 잃었다. 사망한 민간인 중 5명은 차량을 타고 이동하다가 미얀마군이 쏜 총에 맞아 참변을 당했다. 또 2명은 밭에서 일하거나 소를 몰다가 붙잡힌 뒤 결박된 상태에서 머리에 총을 맞고 즉사했다.

미얀마 군정은 관영 매체를 통해 헬기 투입 사실을 시인하면서 반군이 회의를 소집한다는 첩보를 입수해 공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방위군 소속 6명을 사살하고 다량의 무기를 압수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얀마군은 지난달 27일에도 공격용 헬리콥터 2대를 동원해 중부 사가잉 지역 타바인구를 공격했다. 이 과정에서 민간인까지 공격해 주민 2명이 숨지고, 3명이 부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달 25일 북부 카친주에서는 미얀마군이 러시아제 최신 전투기를 동원해 카친독립군을 공격했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미얀마 군정을 향해 반군부 세력을 포함한 민간인에 대한 무력 사용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미국과 유엔은 이달 초 사가잉 지역에서 10대와 장애인을 포함한 주민 11명의 시신이 불에 탄채 발견됐다는 현지매체의 보도가 나오자 일제히 규탄 성명을 낸 바 있다.

이에 대해 군정은 서방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현정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