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시정질의 대신 ‘사과’ 논쟁만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홍 시장 선거법 기소 고성 오가
민주당 “송구보다는 사과해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인 문순규 부의장이 13일 창원시의회 본회의에서 홍남표 창원시장에 대한 시정질의를 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인 문순규 부의장이 13일 창원시의회 본회의에서 홍남표 창원시장에 대한 시정질의를 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제공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홍남표 창원시장에 대해 창원시의회에서 “대시민 사과”를 요구하자 “사과는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때 아닌 논쟁이 일었다. 선거법으로 기소된 것에 시장으로서 사과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혐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이 대립하면서다.

제120회 창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가 13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시정질의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인 문순규 부의장이 홍 시장의 선거법 위반 기소 관련 질문을 했다. 선거법 혐의 내용에 대해 공개적으로 밝혀주실 수 있느냐는 질의였다.

이에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시정에 관련된 질문만 부탁한다” 등으로 문 부의장을 쏘아붙였다. 민주당 쪽에서도 “질문 시작도 하지 않았다”라며 받아쳐 고성이 오갔다.

홍 시장은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제 입장은 두 번에 걸쳐서 밝힌 바 있고 지금도 변함이 없다”면서 “제가 선거에 나오면서 어떤 사람에게 공직을 제안한 바 없고 공직을 제안 받았을 때 거절한 게 전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만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조금 더 시민들을 촘촘히 챙기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그렇지만 사과냐, 송구냐는 굉장히 의미가 다르다”고 에둘러 표현했다.

문 부의장은 지난주 시에서 발표한 창원문화복합타운(창원SM타운) 감사 결과를 거론했다. 창원시와 사업시행자가 소송 중인 사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시가 잘못했다’는 취지의 결과를 낸 것은 재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즉 시장 개인적인 일은 재판 중이라면서 말을 아끼고, 재판 중 과정에 있는 SM타운 관련 내용을 발표한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는 논리다.

홍 시장은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을 구분했으면 한다. SM타운은 현재 여러 가지 행정절차에 대한 잘잘못을 (정치적)오해 없도록 데이터와 증거에 기반해서 발표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문 부의장은 홍 시장의 기자회견 중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시는 모든 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는 내용도 문제 삼았다. 103만 창원시민 모두에게 사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홍 시장은 “송구스럽다는 말과 사과를 등가로 보고 있는데, 사과는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선거법 위반에 대해)여러 사람들이 관련 있다 보면 제가 어떻게 엮여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그렇게 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사과라는 말을 함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못 박았다.

홍 시장은 6·1지방선거 전인 올 4월께 국민의힘 창원시장 경선 과정에서 후보 A 씨에게 불출마하는 조건으로 공직을 약속한 혐의로 지난달 30일 불구속 기소됐다.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