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결정 인사 ‘타깃’ 공략… 정부, 엑스포 유치 전략 바꾼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인지도 높이기는 성공적 평가
실질적 표 모으기 득표전 돌입
사우디 80개국 지지 확보 보도
일부선 “우리 아니다” 허수 많아
유치전 돌입 이탈리아도 변수
7월 돼야 지지국 윤곽 드러날 듯

정부가 내년부터 2030월드엑스포 유치 전략을 바꿔 실질적인 의사결정권자에 집중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말 프랑스 파리에서 각국 BIE 대표들을 만나는 모습(위쪽). 오른쪽은 지난달 30일 불가리아 대통령궁에서 루멘 라데프 불가리아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 박형준 부산시장. 연합뉴스·부산시 제공 정부가 내년부터 2030월드엑스포 유치 전략을 바꿔 실질적인 의사결정권자에 집중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말 프랑스 파리에서 각국 BIE 대표들을 만나는 모습(위쪽). 오른쪽은 지난달 30일 불가리아 대통령궁에서 루멘 라데프 불가리아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 박형준 부산시장. 연합뉴스·부산시 제공


정부의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유치 전략이 내년부터는 각국 정상과 장관, 대사 등 최종 지지 의사를 결정할 실질적인 의사결정권자에 보다 집중하는 ‘타깃형’으로 바뀔 전망이다. 올해까지 민간과 결합해 국제박람회기구(BIE) 170여 개 회원국들을 겨냥한 펼친 전방위 외교전이 충분한 성과를 거둔 만큼 한걸음 더 나아간 유치 활동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부산과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 2파전 양상인 이번 엑스포 유치전의 최종 향배는 내년 7월께 정해질 전망이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최근 <부산일보>와 만나 “올해 중반부터 정부와 국회, 기업, 민간이 결합해 전방위로 부산이 엑스포에 도전한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알렸다”면서 “이제는 각국 정상과 외교 장관, 산업 장관, BIE가 소재한 프랑스 파리 대사 등 개최지를 실질적으로 결정하는 인사들을 상대로 집중적인 득표전에 돌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우디에 비해 출발이 늦었던 터라, 지금껏 부산이라는 도시 홍보와 엑스포 유치 의지를 알리는 데 역량을 모았다면 이제는 의사결정권자를 상대로 실질적인 지지표 확보에 나서야 한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 사우디의 경우 얼마 전 현지 언론에서 80개국 이상의 지지를 확보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BIE 회원국 170개국 중 과반에 근접한 수치지만, 허수가 많이 끼어있다는 게 우리 측의 판단이다. 실제 일찌감치 사우디 지지를 선언한 카리브해 국가를 정부 측에서 직접 접촉한 결과, “아직 입장을 정하지 않았다”는 국가가 여럿 있었다고 한다. 역시 사우디 지지를 선언한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도 얼마 전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표의 유동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내년 4월 BIE의 각국 실사가 끝나고, 6월 4차 경쟁 프레젠테이션(PT)이 끝난 이후 지지 국가를 공식적으로 밝히겠다는 나라들이 많다”며 “7월에는 개최지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이탈리아(로마)가 유치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사실도 중요 변수로 떠올랐다. 한국과 사우디 2파전 양상을 흔들 파괴력은 없지만 서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지지표를 일정 부분 확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개최지 선정을 위한 1차 투표에서 과반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전망이 높기 때문에 결선 투표에 대비해 이탈리아는 물론, 이탈리아 지지 국가와 사전에 좋은 관계를 맺는 것도 중요한 과제 가운데 하나”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내년 4월 BIE 실사에 대비한 전략도 다듬는 중이다. 정부는 BIE 실사가 앞으로 남은 절차 가운데 가장 실질적인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본다. 실사단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방한해 서울에 잠깐 머무를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간 윤석열 대통령이 실사단을 직접 면담해 정부의 유치 의지와 성공 개최를 위한 총력 지원 방침을 설명한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 홍보대사인 BTS가 3차 PT에 이어 재등장할 가능성도 예상된다. 이 관계자는 “부산의 경우 실사단이 온다면 지역의 유치 열기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겠지만, 서울은 그런 분위기가 아니지 않느냐”며 “실사단이 서울에서도 여러 동선이 있기 때문에 서울의 유치 의지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물론 서울시 차원의 지원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2030월드엑스포 유치 출구 전략을 따로 마련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부인했다. 그는 “지난달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방한 당시 네옴시티 수주와 엑스포를 ‘빅딜’한다는 근거 없는 주장이 제기된 이후 오히려 유치전에 더욱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게 정부 분위기”라며 “내년 설 전에 윤 대통령 주재로 그동안의 유치전 성과와 향후 전략을 점검하는 전진대회 성격의 대규모 회의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