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설치 반대’ 류삼영 총경 ‘정직 3개월’…“불복 절차 밟겠다”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류 총경 “경찰청장, 조직 내 의견 수렴 안해 징계 부당”

류삼영 총경. 류삼영 총경.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해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이 결국 정직 3개월 징계를 받았다.

경찰청 중앙징계위원회는 13일 류 총경에게 정직 3개월의 징계를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류 총경은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경찰청장이 대내외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고민했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떤 의견을 수렴했는지 의문”이라며 “경찰 직장협의회가 (중징계 요구에) 유감을 표하고, 경찰청 인권위원회도 불이익 조치를 중단하라고 했다. (윤희근 청장이) 조직 내 여론을 전혀 듣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류 총경은 “이번 징계에 불복해 30일 이내에 행정안전부 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윤희근 청장은 전날인 12일 간담회에서 류 총경에 대한 중징계 요구와 관련해 “14만 경찰 조직 수장으로서 대내외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고민했다. 역사적 평가까지 염두에 두고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징계위원회의 자문기구격인 시민감찰위원회는 류 총경에게 경징계를 내려달라고 권고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윤 청장이 시민감찰위 권고를 무시하고 현 정권의 눈치를 보느라 과한 징계를 요구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경찰 내부에서도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전국경찰직장협의회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윤 청장을 향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경찰직협은 “당시 총경회의는 휴일에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 것으로서 이를 중단하라는 직무명령이 적정했는지 의문이고, 과거 검사 회의와 비교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생각”이라며 “류 총경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가능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 총경은 울산중부경찰서장으로 근무하던 올해 7월 23일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등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다. 이날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회의에는 전국 총경 630여 명 중 190여 명이 현장(56명)과 온라인(140여 명)으로 참여했다.

류 총경은 당시 경찰청장 직무대행이던 윤희근 경찰청 차장의 해산 지시에도 회의를 강행했고, 경찰청은 류 총경에 대해 ‘국가공무원법상 복종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며 대기발령 조처하고 감찰에 착수했다.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