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대학들 “지역 인재 취업 쿼터제 확대 도입해 달라”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주호 장관, 부산 5개 대학 총장과 비공개 회동
‘선택과 집중’ 통한 대학 육성 필요성도 제기
이 장관 "올해 중 지역에 글로컬 대학 집중 육성하겠다"

지난 18일 이주호 교육부장관과 부산 지역 5개 대학 총장이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지난 18일 이주호 교육부장관과 부산 지역 5개 대학 총장이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주호 교육부장관과 부산 지역 5개 대학 총장이 지난 19일 부산에서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최근 교육부의 지역 대학 살리기 정책에 대한 대학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긴급 회동이었다. 회동에서는 지역 대학 총장들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들이 쏟아졌다.

부산시와 각 대학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5시께 부산 해운대구 한 식당에서 이 장관과 부산시 이성권 경제부시장, 부경대 장영수 총장, 한국해양대 도덕희 총장, 동명대 전호환 총장, 동아대 이해우 총장, 경남정보대 김대식 총장 등 7명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이 장관이 전국 시도교육감회의 참석차 부산 방문을 한 날이기도 했다. 비공식 일정으로 지역 대학 총장과 교육부 장관이 회동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 자리는 교육부 차원에서 부산시에 지역 대학 총장과의 만남을 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1시간 30분가량 진행된 회동에서는 교육부의 지역 대학 살리기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가 동시에 제기됐다. 지역 국립대학들은 교육부가 올해부터 추진 예정인 지역 대학 지원 정책에 기대감을 표하면서도 구체적인 정책 대안 마련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해양대 도덕희 총장은 “기업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대학도 살 수 있는데 기업을 고도화할 수 있는 대학원생이 지역에 많이 남을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학 육성의 필요성도 언급됐다. 부경대 장영수 총장은 “정부의 지역 대학 살리기 정책에 지역 대학은 기대감이 있는데 R정책 방향이 한계 대학을 유지해주는 형태가 아닌 특성화된 대학이 발전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동명대 전호환 총장은 “한계 대학에게 퇴로를 열어주고 대학 간의 M&A를 통해 대학의 수를 줄이고 ‘될만한 대학’을 지원하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올해 중 대상 지역을 정해 지역 혁신 중심 대학 지원 체계(RISE,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를 구축한다.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컬(glocal, global+local) 대학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다.

학생들의 취업 활성화를 위해 민간 기업으로 지역 인재 취업 쿼터제 확대 도입 요청 목소리도 나왔다. 동아대 이해우 총장은 “공기업, 공공기관 뿐 아니라 민간 기업에도 지역 인재 할당제가 도입되면 실질적인 지방대 살리기가 가능할 것이다”고 제안했다. 경남정보대 김대식 총장은 “과거 정부의 대학 살리기 정책의 결과를 보면 수도권 쏠림 정책으로 끝난 경우가 많다”며 “특정 학과 육성 정책 등에서도 지역 인재 할당제를 제도적으로 마련하는 등 같은 지역 대학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부산시 관계자는 “이 장관은 올해중으로 2~3곳의 지역 대학을 선정해 글로컬 대학을 육성하고 일부 지역을 교육 특구로 지정하는 계획 등을 대학들에게 소개하고 대학의 협조를 당부했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