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 3000명·실향민 150만 명… 미얀마 쿠데타 2년의 상처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일 군부 불법 권력장악 2주년
구금·살해·고문 인권침해 여전
경제 파탄·국민 40% 빈곤 빠져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지난해 4월 27일(현지시간)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저항의 표시로 세 손가락 경례를 하며 거리를 지나고 있다. AFP연합뉴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지난해 4월 27일(현지시간)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저항의 표시로 세 손가락 경례를 하며 거리를 지나고 있다. AFP연합뉴스

1일은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지 정확히 2년이 되는 날이다. 민주화를 향한 시민들의 열망은 군사정권의 총칼에 짓밟혔고, 경제는 파탄 수준에 이르러 미얀마인들의 고통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인권단체들은 올 한 해 미얀마 사태가 종식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강도 높은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제 인권단체인 엠네스티는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 지 2년이 지난 현재에도 군부는 사람들을 자의적으로 체포하거나 고문, 살해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엠네스티에 따르면 쿠데타 이후 거의 3000명이 사망했고, 150만 명은 실향민이 됐다. 또한 1만 3000명 이상이 여전히 비인간적인 환경에서 구금돼 있다. 미얀마인 100명은 군부로부터 사형 선고를 받았는데 이중 최소한 4명이 처형됐다. 어린이 780만 명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군부는 그들을 반대하는 민간인을 상대로 공중과 지상을 가리지 않고 맹공을 퍼붓는 등 광범위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심각한 인권 침해를 일삼고 있다. 엠네스티 밍유하 지역 부국장은 “미얀마의 위기에 대해 전 세계적인 대응이 충격적일 정도로 부적절하기 때문에 군부가 전국에서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면서 “군부 쿠데타 2주년을 계기로 미얀마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 세계 국가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의 긴급 행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엠네스티는 전 세계의 정부가 지원 메시지를 보내는 것 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해 12월 미얀마 군부의 폭력 중단을 요구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통과는 환영할 만하지만, 구금된 모든 사람을 석방할 수 있도록 미얀마 군부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취지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또 미얀마 군부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고, 모든 무기와 군수품, 기타 보안장비 등 포괄적인 무기 금수 조치를 미얀마에 부과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부산에서도 미얀마 군부의 만행을 규탄하는 행사가 열린다. 50개 단체로 구성된 ‘미얀마 민주항쟁연대 부산네트워크’는 1일 부산역광장에서 미얀마 민주주의 촉구 기자회견 및 100차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한다. 부산네트워크는 “미얀마 시민들이 굳건히 투쟁할 수 있기를, 2023년 반드시 승리하여 인권과 민주주의가 피어나는 미얀마가 되기를 바란다”며 “그날까지 부산 시민들도 함께 연대할 것이다”고 전했다.

2021년 2월 1일 미얀마에서 쿠데타가 일어나자 미얀마 공무원과 의료진 등이 군부에 저항해 자발적으로 업무를 거부하는 시민 불복종 운동을 전개했다. 양곤에서만 10만 명 이상이 모여 군부를 규탄하는 등 이들의 민주화 요구 외침은 전 세계에 메아리쳤다. 하지만 군부는 이들을 무력 진압하면서 수많은 사상자를 냈다. 군부의 폭정은 미얀마 경제의 파탄으로 이어졌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미얀마 경제가 2021년 초 군부가 집권하기 전보다 여전히 성장이 훨씬 뒤쳐져 있다. 게다가 미얀마 인구의 40%가 빈곤선 아래서 생활하는 등 경제 위기가 심각한 상황이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