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특혜법' 막는 것”…최인호-홍준표 ‘TK 신공항’ 격돌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홍 “특별법 이해관계인” SNS 공격에
최 “국회 교통 소위 위원장의 책무” 반박

홍준표 대구시장(왼쪽)과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준표 대구시장(왼쪽)과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국회의원과 시도당위원장들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가덕신공항 홀대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홍철, 이상헌, 김두관, 박재호, 최인호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국회의원과 시도당위원장들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가덕신공항 홀대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홍철, 이상헌, 김두관, 박재호, 최인호 의원. 연합뉴스

대구·경북(TK) 정치권 주도로 속도를 내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법’(이하 TK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홍준표 대구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최인호(부산 사하갑) 의원이 맞붙었다. 홍 시장은 최 의원을 향해 "특별법을 막겠다는 발상 자체가 괴이하다"며 비판했고 최 의원은 "TK신공항 특별법은 과도한 특혜"라고 맞받았다.

홍 시장은 당초 부산 정치권을 설득 대상으로 거론해왔지만, 부산·울산·경남(PK) 반대 여론이 분명해지자 공세적 태도로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 홍 시장은 TK정치권과 함께 TK신공항 특별법 2월 통과를 목표로 힘을 쏟아왔다. 반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소위 위원장인 최 의원은 TK신공항 특별법의 법적 문제점을 지적하며 ‘완전 저지’ 입장을 드러내 왔다.

최 의원은 2일 오전 페이스북에 "문제투성이 TK신공항 특별법 내용을 대폭 수정하거나 삭제하지 않으면 교통법안 소위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는 제 의지는 지역 이기주의의 발로가 아니라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한 것"이라고 적었다. 최 의원은 "저보다는 오히려 홍준표 시장님이 특정지역의 이해관계자"라고 표현했다. 전날 홍 시장이 페이스북에 최 의원을 겨냥한 '저격글'을 올린 데 대한 반박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을 얕보고 정치 모른다고 깔보는 사람이 당(국민의힘) 대표가 되면 이 당은 풍비박산이 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전날 홍 시장은 최 의원을 겨냥해 "TK신공항 특별법을 막겠다고 스스로 공언한 국회 국토위 법안 소위 위원장인 부산 출신 최인호 민주당 의원은 스스로 고백하듯이 이 법의 이해관계인이 아닌가"라며 "마치 가덕도 공항과 대구 신공항이 경쟁관계이므로 이를 막겠다는 그 발상 자체가 괴이하기도 하지만, 국회법상 제척 조항도 있는데 이해관계인이 나서서 TK신공항 특별법을 나 홀로 막겠다고 공언하는 어치구니 없는 일이 지금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직격했다. 이어 홍 시장은 "세상이 참 비정상적으로 이상하게 돌아간다. 부산신공항과 대구신공항은 수도권 1극 체제를 막는 지방 연대이지 경쟁관계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에 최 의원은 "홍준표 대구시장께서 저를 이해 관계자라서 반대하는 것이라고 폄훼했다. 마치 제가 부산, 경남, 울산의 이익만을 위하는 국회의원으로 공격한 것"이라며 "TK신공항 특별법때문에 벌어지고 있는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난맥상을 바로 잡는 것은 국회 교통법안 소위 위원장으로서의 책무이자 도리이다. 가덕신공항 지역 출신이기 때문이 아니라 잘못된 법이나 정부 정책이 있다면 이를 바로잡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한 일인 것"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어 최 의원은 "이런 의미에서 저는 가덕신공항의 이해관계자이기 이전에 우리나라 항공정책을 바로잡아야 할 국회의원으로서 앞으로 소신대로 일을 처리해 나갈 것”이라며 “정권의 힘으로 밀어붙이려는 TK정치권의 과도한 특혜 추진에 맞서겠다"고 TK신공항 특별법 저지 입장을 확고히 했다.

최 의원은 TK신공항 특별법의 문제로 △중남부권 중추공항 명시 △활주로 용량 3.8km 내용 명시 △예타면제와 국비지원 내용 명시 △종전부지 개발과 특별구역 지정 내용 △공항 개항시점 2028년 명시 등을 짚으며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최 의원은 "핵심 문제점만 추려도 이렇게 문제가 많은 법안을 그대로 통과시킬수 있겠나"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소위위원장으로서 대한민국 항공 정책의 난맥상을 바로 잡고, 정권의 힘을 배경으로한 특정법안에 과도한 특혜가 담기는 것을 막을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