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만성정체 부산 백양터널 옆 새 터널 뚫는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롯데건설 사업 제안받은 부산시
지난달 KDI에 적격성 조사 의뢰
민자·재정 추진 방식 검토 나서
개통 시 기존터널 편도 운영 계획
관문대로 정체 해소 역할 기대감

부산 백양터널. 부산일보DB 부산 백양터널. 부산일보DB

부산에 현존하는 유료도로 중 가장 오래된 백양터널 옆에 터널을 더 뚫어 확장하는 ‘신백양터널’ 민간투자사업이 추진된다. 계획대로 신백양터널이 완성되면 부산 외곽에서 도심 북항으로 향하는 관문대로의 차로가 늘어 교통흐름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7일 롯데건설로부터 신백양터널 민자사업 최초제안서를 받아 지난달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사업적격성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총길이 3.58km로 계획된 신백양터널의 총사업비는 2516억 원, 경제성(B/C)은 1.3으로 추산된다.

민간투자법 시행령에 따르면 민간투자사업의 총사업비가 2000억 원을 넘는 경우 PIMAC을 통한 경제성 분석, 정책적 필요성 분석 등을 포함한 적격성 조사를 받아야 한다.

신백양터널 사업은 현재 사상구 모라동과 부산진구 당감동을 잇는 백양터널 옆에 추가 터널을 뚫어 왕복 7차로로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2차로 터널이 병렬한 왕복 4차로 백양터널을 부산항 방면 편도 4차로로 전환하고, 삼락IC 방면 3차로 터널을 하나 더 뚫어 기존 백양터널의 교통 흐름을 개선하자는 것이다.

백양터널은 남해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를 통해 도심인 부산항 북항으로 진입하기 위한 관문대로의 첫 터널이다. 모라고가교를 지나 백양터널 요금소 앞까지 왕복 10차로가 이어지다가 터널 입구 근처에서 왕복 4차로로 차로가 급격하게 주는 바람에 이 일대에서는 출퇴근 시간 등에 교통 정체가 자주 일어난다. 백양터널의 최근 5년간 일 평균 통행량은 약 7만 5000대다.

신백양터널이 KDI의 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민자사업으로 본격 추진된다면 부산에 또 다른 유료도로가 생기게 된다. 민간사업자 측은 도로 건설비용을 모두 부담하고 완공 이후 30년간 관리·운영을 맡아 요금 수익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BTO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다.

시가 곧 시설 관리·운영권을 넘겨받는 백양터널과 새롭게 추진되는 신백양터널의 요금 징수 방식이 결정해야 할 과제다. 2000년부터 요금 징수를 시작한 백양터널의 시설 관리·운영권은 2025년 1월부터 시로 넘어간다. 사업시행자의 시설 관리·운영 기간이 만료돼 지자체로 권한이 넘어가면 지자체는 요금 무료화, 관리·운영비 충당을 위한 요금 징수, 새 민간사업자 선정 등 도로 운영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시는 지난달 부산연구원에 백양터널의 향후 운영·관리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의뢰했고, 이 과정에서 신백양터널 개설을 염두에 둔 요금 징수 방식도 함께 검토할 방침이다. 현재 백양터널의 요금은 경차 500원, 소형차 900원, 대형차 1400원이다.

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적격성 조사를 통해 민자도로로 추진하는 게 맞는지, 재정도로로 추진하는 게 맞는지 검토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