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팔도 두루 품은 ‘맛의 용광로’, 세계 입맛 사로잡을 기회[부산엑스포 is good]

이대진 기자 djrh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엑스포 is good] 부산의 맛

외지인 부산여행 이유 1위 ‘식도락’
BIE 실사단도 부산 음식에 반해
막걸리 등 술도 빼놓을 수 없어

부산월드엑스포는 부산 음식의 세계화 측면에서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 대표 음식인 돼지국밥. 부산월드엑스포는 부산 음식의 세계화 측면에서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 대표 음식인 돼지국밥.

월드엑스포와 음식은 떼려야 뗄 수 없다. 코카콜라는 1893년 미국 시카고 박람회에 출품된 이후 세계로 퍼져 나갔다. 브라우니·햄버거·핫도그·솜사탕도 월드엑스포에서 첫선을 보였다.

2030부산월드엑스포는 한국 음식, 특히 부산의 맛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무대다. 음식전문가와 업계는 부산 음식이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을 경쟁력을 충분히 갖췄다고 입을 모은다.

부산 하면 흔히 바다를 떠올리지만, 그 위에 음식이 있다. 2020년 여름 부산관광공사가 부산에 온 여행객 1000명에게 여행의 주 목적을 물어 보니 가장 많은 31.0%가 ‘식도락’을 꼽았다. 2위는 자연 풍경(28.9%), 3위는 휴식(13.7%) 순. 금강산처럼 ‘부산도 식후경’인 셈이다.

음식은 전라도가 유명하다지만 부산 음식을 몰라서 하는 이야기다. 부산시는 2009년 향토 음식을 선정했는데, 생선회를 비롯해 돼지국밥·밀면·동래파전·곰장어구이 등 13가지나 됐다. 부산엔 회만 있었던 게 아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가정보 자료(3월 기준)를 보면 부산에서 ‘돼지국밥’이란 이름이 들어간 식당은 540곳에 이른다. ‘밀면’은 344곳인데 ‘냉면’(348곳)을 상호로 쓰는 밀면 식당까지 더하면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부산 대표 음식인 밀면. 부산 대표 음식인 밀면.

흥미로운 건 13가지 중 상당수는 지역 식재료를 쓰는 전통적인 향토 음식이 아니라는 점이다. 올 초 부산문화재단에서 펴낸 〈부산의 음식〉의 부제 ‘부산을 담다, 팔도를 품다’처럼 부산 음식의 특징은 팔도를 두루 품은 포용과 개방이다. 몇 해 전 〈부산일보〉에서 총정리한 ‘부산돼지국밥 로드’를 보면 고기 부위, 육수 내기, 토렴 여부, 상차림 등에 따라 돼지국밥 종류는 천차만별이다. 전국에서 몰려든 사람들을 품으며 팔도의 식재료와 조리법까지 받아들인 결과다.

이는 만국의 사람과 기술·문화가 모여 교류하는 월드엑스포와 꼭 닮았다. 박정배 음식평론가는 “부산은 밀면처럼 남북의 문화까지 융합된 ‘맛의 용광로’이다. 월드엑스포 감성의 음식문화가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셈”이라고 설명했다.


부산 대표 음식인 어묵. 부산 대표 음식인 어묵.

하지만 세계로 뻗어 나간 김치·불고기·비빔밥에 비해 부산의 맛은 아직 세계인에겐 미지의 영역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월드엑스포는 부산 음식에는 엄청난 기회다. 지역 음식업계는 월드엑스포 개최를 통해 부산 음식의 세계화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는 “지난해 처음으로 파리음식박람회에 참가했다. 어묵이란 낯선 음식에 대한 호기심만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며 “부산월드엑스포에선 부산의 음식을 주인공으로 선보일 수 있어 대체단백질 추세와 맞물려 어묵이 세계적인 식문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부산의 맛은 최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으로부터 인정받았다. ‘부산의 자연·봄·역사’란 주제에 맞춰 지역 식재료와 부산 음식을 활용한 한식을 준비했더니 실사단원 모두 매끼 남김없이 싹 비우며 호평했다.

음식 하면 술도 빼놓을 수 없다. 2005년 부산 APEC 정상회의 땐 ‘천년약속’, 2014년 부산 ITU(국제전기통신연합) 전권회의 땐 ‘금정산성막걸리’가 만찬 건배주로 채택돼 부산의 술을 널리 알렸다. 동래아들막걸리로 유명한 부산 양조장 ‘기다림’은 부산시와 협력해 월드엑스포 만찬주를 준비 중이다. 기다림 조태영 대표는 “월드엑스포 유치에 성공한다면 김치처럼 막걸리도 하나의 문화로서 세계로 확산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글·사진=이대진 기자 djrhee@


이대진 기자 djrh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