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션 뷰] 챗GPT에게 물어본 해양산업과 해기사 인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기계공학 박사

세계적인 작가조차 놀랄 정도로 광속 발전
인공지능, 인류 지적 능력 추월 머지않아
한국 해양산업 현황·중요성·미래상 파악
전문 인력 수급 대책 마련 정확히 지적

요즈음 미국 비영리 연구소 ‘오픈AI’가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GPT가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베스트셀러 작가 유발 하라리는 대표작 ‘사피엔스’ 출판 10주년 서문을 GPT-3가 작성하게 했다가 큰 충격에 빠졌다고 한다. 자신의 글과 큰 차이 없는 수준의 글을 작성했기 때문이었다는 게 그의 고백이다. 세계적인 작가조차 놀랄 정도라면 인공지능이 전 인류의 지적 능력 합계를 능가하는 이른바 ‘특이점’(singularity)에 이를 날이 머지않은 셈이다. 최근 미국 로스쿨과 명문 경영대학원(MBA) 시험에서는 챗GPT로부터 얻은 답변을 제출해 합격점을 받았다고 하며, 숙제와 시험을 챗GPT에 의존하는 학생들로 인해 미국 교육 당국이 고민에 빠졌다는 뉴스도 있다.

이처럼 챗GPT는 광속으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듯하여, 필자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싶었다. 이하는 필자와 챗GPT와의 대화 내용인데, 신빙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대로 옮겨 놓기로 하였다.

질문: “해양산업(해양금융, 해운, 항만, 물류, 조선, 조선기자재, 선용품, 선급 등)이 대한민국 경제에 기여하거나 차지하는 비율에 대해 알려 주시오.”

챗GPT: “해양산업은 대한민국 경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비율이나 기여도를 제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시기와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개요를 드리겠습니다. 한국의 해양금융 업계는 국내 해운, 조선 및 해양 관련 기업을 지원하며, 국내 해양산업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 운송 업체 중 몇몇을 거느리고 있으며, 국내 GDP의 약 1~2% 정도를 차지합니다. 한국은 주요 항만을 통해 국제 무역이 이루어지며, 항만 산업은 물류와 운송 산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해운 및 항만 산업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국내 GDP의 약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최대의 조선 산업 국가로, 국내 GDP의 약 7%를 차지하며, 수출의 중요한 부문입니다. 조선기자재, 선용품, 선급 등 산업은 조선 산업의 부가 가치를 제공하며, 국내 경제와 고용 창출에 큰 역할을 합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대한민국 경제에서 해양산업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비율이나 기여도는 시기와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수치를 제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위의 내용 전체를 자세히 살펴보면 해양산업이 우리 경제의 약 20% 이상 담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해 보겠다. 2022년 우리나라 총수출액이 약 840조 원(6450억 달러)였다. 이 중 해운 분야에서 70조 원, 조선 분야에서 70조 원, 조선기자재 및 그 외의 분야에서 약 20조 원을 달성, 총 160조 원에 해당되므로 거의 20%에 육박한다. 챗GPT의 위력을 읽을 수 있다.

필자는 챗GPT에게 다시 질문을 이어 갔다.

질문: “대한민국 해양산업의 전반적 분야에서 해기사와 같은 전문 인력이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에 동의하는가?”

챗GPT: “네, 동의합니다. 대한민국 해양산업에서 해기사와 같은 전문 인력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기사는 해운, 항만, 물류, 조선, 선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는 데 기여합니다. 해양산업 전반에 걸쳐 해기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운은 선박 운항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담당하며, 선박의 정박, 출항, 양묘, 선박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항만 시설과 운영, 환경 보호, 항만 안전 관리 등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항만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입니다. 해운 및 항만 물류 체인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합니다. 선박의 설계, 건조, 수리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조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선박 운항에 필요한 각종 장비 및 시스템의 설계, 제조, 설치 등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제공합니다. 해기사와 같은 전문 인력은 해양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대한민국 해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양수산부는 경제성장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이를 수송할 수 있는 전문 인력 확보의 태부족으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해양산업의 중요성과 전문 인력 확보가 대한민국 경제 안보에 핵심 사안이라는 점을 세상을 읽고 있는 챗GPT가 말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