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청춘의 꿈에 3000만 원씩 줍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 청년인구 유출 방지 대책
청년 500명 뽑아 2년간 지원금
선취업·후학습 고교 시범 운영
채용·주거·양육 등 10개 과제
매년 2735억 투입해 중점 추진

부산시 이성권 경제부시장이 31일 기자회견에서 청년인구 유출 방지를 위한 부산시 전략과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 이성권 경제부시장이 31일 기자회견에서 청년인구 유출 방지를 위한 부산시 전략과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청년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15개 전략, 10개 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시는 청년층의 연령별 인구 유출 원인을 심도있게 분석해 이번 전략과 과제를 도출했으며, 한 해 평균 273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31일 박형준 시장 주재로 지역 청년, 기업체, 유관기관, 학계 전문가 등과 함께 '청년인구 유출 방지 방안'을 주제로 3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18~34세 부산 청년의 안정적인 삶과 일상의 행복을 뒷받침하고 다양한 경험과 창의성을 높이는 정책을 추진해 청년인구 유출을 최대한 막고, 앞으로 청년이 유입되는 도시로 대전환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이번 정책에 담았다. 이에 △청년의 자긍심과 성장 잠재력 강화 △교육혁신으로 청년 유입 극대화 △좋은 일자리 창출 △생애 첫 내 집 마련 지원과 주거 만족도 향상 △가족·문화·복지 연계 정책 확대 등을 목표로 15개 중점 추진 전략, 10개 대표 과제를 선정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정책은 매년 청년 500명을 선발해 2년간 1인당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청년성장도약 프로젝트'다. 청년이 직접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창업, 유학 등의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시가 선발 과정을 거쳐 이들의 성장 발판이 될 수 있는 지원금을 마중물 형태로 뒷받침하는 프로젝트다. 또 부산에 정착해 성공한 청년을 중심으로 '청년멘토단'을 꾸려 후배 청년에게 '부산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과 긍정 메시지를 확산시키는 사업도 추진한다.

18~34세 청년의 부산 유입 계기가 되는 교육 분야를 혁신하는 사업도 마련된다. 우선 전국 최초로 직업계고 선취업·후학습 계약학과를 시범 운영하고, 교육국제화특구·교육자유특구 등을 추진해 중고등학생 등 예비 청년을 위한 교육 인프라를 강화한다. 또 지난 3월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을 중심으로 인재 육성-취·창업-지역 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형 대학 혁신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지역의 5개 이상 대학이 글로컬 대학 사업에 선정되도록 지원한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업도 놓치지 않는다. 매년 국내외 30개 업체에서 4조 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꾸준히 이끌어내고, 총 30개 공공기관이 부산으로 2차 이전하도록 노력하며,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의무 채용 비율을 현재 30%에서 40%까지 높이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기술창업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예비창업부터 판로 지원까지 체계적 지원, 청년특화 서비스산업 집중 육성은 물론, 청년이 끌리는 기업을 선정해 대학 재학 때부터 기업과 약정한 교육 수료 후 채용으로 이어지는 청년-기업 간 채용연계 사업도 확대한다.

청년의 정주 여건 극대화를 위해 임대주택 공급, 자산 형성 지원, 내 집 마련 지원 등 촘촘한 주거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도 벌인다. 재개발 임대주택 공공매입제를 새로 도입해 임대주택을 현재 4519호에서 2030년 3만 4801호로 대폭 늘려 공급한다. ‘부산형 청년세대 특별공급 기준’을 마련해 최대한 많은 공공분양주택 물량이 청년에게 공급되도록 추진한다.

또 ‘토지임대부 반값 분양주택제도’ 도입을 검토해 청년세대에 공급하고,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주택자금 대출이자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신설한다. 아울러 주거 비용 경감을 위해 신혼부부 럭키세븐하우스, 청년 월세 지원, 임차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등을 지속 추진하고, 부산으로 전입신고한 청년에게 최대 40만 원 한도에서 이사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도 새로 도입한다.

이 밖에 영아를 양육하는 청년층을 집중 지원하고, ‘부산형 365 열린 시간제 어린이집’ 등 안심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을 300개까지 확대해 이를 활용한 영유아 영어교육 기회를 늘리는 등 부산형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특화해 영어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기로 했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년지원사업의 연령 기준이 달라 혼란을 부르는 만큼 청년 연령을 18~34세에서 18~39세로 조정하는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며 “부산의 미래는 청년이 주도하는 것이므로 교육-일자리-주거-문화·복지로 이어지는 구조적인 정책 지원을 통해 청년 유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