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6% 금리’ 가능할까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5년간 월 70만 원 저축 시
지원금 보태 5000만 원 목돈
금리 발표 앞두고 설왕설래

금융위원회 김소영 부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청년도약계좌 운영 사전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위원회 김소영 부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청년도약계좌 운영 사전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달 청년도약계좌 출시를 앞두고 ‘6% 금리’가 나올지에 관심이 쏠린다. ‘5년간 월 70만 원씩 적금을 부어 50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한다’는 정책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선 연 6% 전후의 금리가 제시돼야 하기 때문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12개 은행은 오는 8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청년도약계좌 금리를 1차 게시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은행들이 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구조”라며 “6% 수준의 금리가 책정될 경우 애초 정부가 제시한 시나리오가 무리 없이 달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은 1차 사전 공시를 통해 금리 비교·조정 과정 등을 거쳐 12일 최종 금리를 발표하게 된다.

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매달 70만 원 한도로 적금하면 지원금(월 최대 2만 4000원) 등을 더해 5000만 원가량의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가입 자격은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이면서 동시에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 19∼34세 청년이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공약에서 청년층에게 자산 형성 기회를 만들어주겠다며 도입을 약속한 정책형 금융상품이기도 하다.

다만 은행 입장에서도 시중금리 하락기에 6% 수준의 금리 설정이 상당한 부담이다. 지나치게 높은 금리를 설정했을 경우 역마진 우려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청년도약계좌 출시 초기 청년 약 300만 명이 가입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단 은행들이 제시하는 금리 수준에 따라 흥행 결과는 예상과 달라질 수 있다. 취업, 결혼, 이사 등 지출 변수가 많은 청년층의 중도 해지를 막는 방안도 정책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최근 내놓은 청년도약계좌 점검 보고서에서 “만기까지 계좌 유지 여부가 이번 사업 성과를 가늠하는 주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