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구 신청사 건립 공사, 이번엔 업체와 갈등 ‘완공 하세월’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16년 착공 2021년 완공 목표
청사 터 문화재 발굴로 1년 지연
터파기 설계·단가 변경 두고 공방
업체 대표 단식투쟁 소송 예고도

2020년 10월 문화재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동래구청 신청사 부지에서 발굴된 유적을 둘러보고 있다. 부산일보DB 2020년 10월 문화재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동래구청 신청사 부지에서 발굴된 유적을 둘러보고 있다. 부산일보DB

1960년대에 지어져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구청사였던 동래구청사를 새로 짓는 건축 공사가 2016년부터 추진 중이지만 올해도 준공이 어려울 전망이다. 최근 동래구와 공사업체 간 갈등까지 불거지면서 공정률은 20%대에 그치고 있다.


6일 부산 동래구청에 따르면, 동래구 신청사 건립 사업의 공정률은 27.45%에 불과하다. 당초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했지만 1년 6개월이 지난 상황에서도 공정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동래구청은 2016년부터 부지 선정, 기본계획 수립 등을 거쳐, 예산 약 890억 원(시비 130억, 구비 760억)을 들여 부지 면적 8041㎡에 지하 4층~지상 9층 규모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하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듬해 동래구청사는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았다. 1963년 지어져 50년이 지난 상태였기 때문에 건물 노후화가 심각했던 것이다.

공사가 진행되던 2020년에는 신청사 터에서 동래읍성 유적이 발견되면서 공사가 1년여 간 중단됐다. 이 때문에 동래구는 완공 목표 시기를 미뤘지만, 이번에는 공사업체와의 갈등 탓에 공사가 멈췄다.

이런 탓에 동래구는 올 연말 준공 목표 또한 사실상 맞추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늘어난 공사 기간만큼 예산이 더 투입돼야 하고, 임시청사 사용도 상당기간 더 이어져야 해 주민 불편만 커질 판이다.

신청사 건립 공사가 다시 지연된 원인은 터파기 공사로 인한 갈등 탓이다. 신청사 터파기 작업을 맡은 A 업체는 당초 일반 터파기 공사를 진행하려 했지만 시험 발파 등을 해 본 결과 문화재(동래읍성) 보호를 위해 지하 터파기 공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일반 터파기에서 지하 터파기로 공사 방법이 변경되면 공사 기간이 늘어나고 공사 금액도 2.5배 가량 증가한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A업체는 지난해부터 감리단과 발주처인 동래구에 공문을 보내 6억 원 상당의 공사금액 증액과 설계변경을 요청했다. 하지만 감리단과 동래구청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A업체는 적자로 인해 파산 위기에 놓였다고 주장한다. 동래구청을 상대로 소송을 계획 중인 A업체 대표는 지난 5일부터 단식투쟁에 돌입했다.

A업체 관계자는 “국토부 규정을 맞추기 위해 작업 방식을 변경했고, 방식이 바뀌면서 큰 적자가 발생해 직원 임금도 지급하지 못하는 수준”이라면서 “동래구청이 설계변경을 해줄 때까지 단식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동래구 측은 작업 면적이나 난이도가 크게 바뀐 것은 없고 일반 터파기에서 지하 터파기로 변경한 것은 설계변경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동래구는 지난 4월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업무조정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했지만, 굴착공법 단가 변경 안건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동래구청 관계자는 “감리단 검토, 전문가 자문 등을 거친 결과 작업 물량이 늘어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비용을 청구할 수 있지만 단가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을 받았다”면서 “업무조정회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으면 업체가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