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과서 2025년부터 초중고에 도입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학 등 4개 과목 적용 후 확대
수준별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AI(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AI(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5년부터 초중고의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4개 과목에 ‘인공지능(AI) 교과서’가 도입된다. AI 교과서는 2028년까지 국어, 사회, 역사, 과학, 기술·가정 등의 과목으로 확대된다.

교육부는 8일 ‘AI 디지털 교과서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우선 2025년에는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4개 교과에 AI 교과서를 선제적으로 도입한다. 수학 교과에는 AI 교과서를 통해 AI 튜터링(개인교습)으로 맞춤 학습을 지원한다. 영어 교과에는 AI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듣기는 물론 말하기 연습도 지원한다. 정보 교과의 경우 학생이 교육과정 중 코딩 체험을 하게 한다.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해 초등 1~2학년에게는 AI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고 종이교과서만 사용한다.

교육부는 2014년에도 초등 3학년~중 1학년의 과학·영어 교과에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했지만 전자책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번에 개발되는 디지털교과서는 AI 기반의 코스웨어(교과과정+소프트웨어)가 적용된 기술로 학생마다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다.


학년별로는 2025년 초등 3~4학년, 중 1학년, 고교생을 시작으로 2026년 초등 5~6학년, 중 2학년과 2027년 중 3학년을 거쳐 초중고 전체로 확대된다. 초등 1~2학년과 예체능, 고교 선택과목 등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학년·교과로 디지털교과서가 확대되는 셈이다.

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하면 수준별·맞춤형 학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면 학생은 AI가 제공하는 학업 성취도나 수준별 학습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 만약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한 기본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AI 교사로부터 쉽게 풀어주는 영상·그림·사진을 추천받아 학습하는 식이다.

교사에게는 학생 개개인의 수업 참여도, 과제 제출 여부, 학습성취도 추이 등이 제공된다. 학생별 수업 태도나 성취 수준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학부모 역시 자녀의 학습 현황, 학업 참여도, 성취 수준, 교과별 흥미도를 확인할 수 있다.

교육부는 교과서 발행사와 에듀테크 기업이 컨소시엄을 맺어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