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국립대 쏠림 현상 줄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년간 채용 절반 이상 국립대 독식
지역 광역화·대학 다양화 모색해야

지난해 5월 10일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2023 부산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 채용 설명회'가 열려 취업 준비생들이 채용 상담을 받고 있다. 부산일보DB 지난해 5월 10일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2023 부산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 채용 설명회'가 열려 취업 준비생들이 채용 상담을 받고 있다. 부산일보DB

지난해 부산 남구 문현금융단지 내 금융 공기업·기관에 입사한 부산 지역인재가 100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한국예탁결제원 등 7개 기관에 입사한 부산 지역 대학 출신이 118명으로 전체 신입 사원의 32.5%에 달했다는 것이다. 전년도(115명)에 이어 2년 연속 100명을 넘어서는 것이어서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이 제도적으로 안착하고 있다고 평가할 만하다. 공공기관을 지역으로 이전시키고 혁신도시를 조성한 근본적 이유가 지역인재들이 지역에서 좋은 일자리를 갖고 정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반가운 일이다. 그렇지만 같은 기간 전국의 지역인재 의무 채용 대상 127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40.7%였던 점을 감안하면 높은 것도 아니다.

문현금융단지의 7개 공공기관 면면을 보면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곳들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이 30명 중 11명을 부산 인재로 채용해 36.5%로 채용률이 가장 높았다. 다음은 주택도시보증공사 35.8%, 한국자산관리공사 34.2%, 주택금융공사 33.3%, 기술보증기금 29.6% 등이었다. 한국거래소는 지역인재 의무 채용 비율 30%를 지켜야 하는 혁신도시 특별법 대상 기관이 아니어서 25% 채용 목표로 지역인재를 뽑고 있는데 목표를 상향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현의 맏형’이라는 이미지가 강한데 법상 규정만 따지기보다 지역 상생을 위해 지역인재 채용 확대에 앞장서야 한다는 말이다.

혁신도시 특별법에 따라 이전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 30% 채용이 의무고 올해 7월부터 지방대육성법이 시행되면 수도권을 제외한 다른 지역인재를 포함해 35%를 채용해야 한다. 이전 공공기관들은 2018년 이후 지역인재 채용을 점점 늘려왔지만 균형발전 취지를 감안하면 여전히 부족하다. 특히 지역인재 내에서도 국립대 쏠림이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있는 만큼 전반적인 제도 개선도 필요하다. 국회입법조사처가 전국 주요 이전 기관 8곳을 대상으로 6년간 지역인재 채용을 분석한 결과 부산의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부산대가 58%, 경남의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경상대가 67%를 차지하는 등 국립대 독식 현상을 보였다는 것이다.

2018년부터 지역인재 의무 채용 제도가 시행돼 6년이 흘렀는데 그간의 성과 분석과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균형발전 취지에 맞게 지역인재 선발을 확대할 방안도 찾고 지역 광역화와 대학 다양화 등 발전적 방향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 지역 대학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 마침 부산시가 이전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지역인재를 돕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고 한다. 4월 12일 시청에서 열리는 ‘공공기관 합동 채용 설명회’를 부산경제진흥원에 전담시켜 기업과 인재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역인재의 지역 정착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모범을 보이고 지역 기업으로까지 그 효과가 확산하길 바란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