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만전자 돌아왔구나”…삼성전자, 연일 신고가 행진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주가 연일 상승세
증권가 목표가 연일 상향 조정

반도체 업황 회복에 힘입어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연합인포맥스 화면에 삼성전자 주가가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반도체 업황 회복에 힘입어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연합인포맥스 화면에 삼성전자 주가가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반도체 업황 회복에 힘입어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2년 3개월여 만에 '8만 전자'를 달성한 데 이어 이제는 '10만 전자'를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

29일 오전 9시 30분 기준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보다 900원(1.11%) 오른 8만 1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보다 1000원(1.25%) 오른 8만 800원에 장을 마치며 2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외국인들은 전날까지 8거래일 연속, 기관은 3일 연속 '사자'세를 이어가며 주가를 견인했다. 반면 개인투자자들은 차익 실현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삼성전자 주가 상승은 반도체 업황의 반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인공지능(AI)용 서버 수요가 급증하며 이에 따라 고성능 메모리인 HBM(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덩달아 늘어났다.

여기에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9일(현지시간) 자사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미디어 간담회에서 삼성전자의 고대역폭 메모리(HBM)을 테스트 중인 사실을 밝히며 “기대하고 있다”고 말한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경쟁사 대비 저평가 상태가 지속돼 왔는데 엔비디아에 납품할 경우 주가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 같은 영향은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을 회복할 것으로 관측된다. 감산에 따른 공급량 제한 속에 수요는 증가해 메모리 가격은 연일 상승 추세다.

증권가도 삼성전자 목표가를 연일 높이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증권사들의 삼성전자 목표주가는 9만 원대 중반이다. 미래에셋증권이 10만 5000원으로 가장 높았다. DB금융투자와 메리츠증권, SK증권 등은 10만 원을 제시했다.

KB증권은 삼성전자의 메모리반도체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며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김동원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경우 그동안 실적 개선의 걸림돌로 작용한 메모리 반도체, 파운드리 실적이 1분기를 기점으로 바닥을 확인할 것"이라며 "또한 하반기부터는 HBM(고대역폭 메모리) 공급 우려 완화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DB금융투자 서승연 연구원도 최근 보고서에서 “고대역폭 메모리(HBM) 4세대·5세대 후발주자로 삼성전자는 경쟁사 대비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였지만, 삼성전자의 하반기 대형 인공지능(AI) 반도체 고객사향 HBM 진입과 차세대 AI 반도체 파운드리 수주 가능성을 고려하면 업종 내에서 상대적으로 편안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삼성전자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73조 4000억 원, 영업이익은 771% 늘어난 5조 6000억 원으로 전망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보다 8% 높은 수준이다.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