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 합격자 등록 유의하세요 [입시 톡톡]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지훈 예문여고 교사

3월 개학과 함께 긴 시간 이어져 온 2025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일정이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이다. 지난 9월 지원했던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 일정과 합격자 등록 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을 챙겨봐야 할 때다.

먼저 수시모집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반드시 지원한 대학의 전형 일정을 확인하고 숙지해 합격자 발표 및 등록 기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의 경우 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발표하는 경우와 전화 등을 통한 개별 통보만 실시하는 경우 등 대학에 따라 다르며, 합격자 등록 방법 또한 온라인 문서 등록, 예치금 납부 등 대학에 따라 다르므로 지원한 대학의 합격자 발표 및 등록 방법, 유의사항을 꼭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최초합격 및 충원합격이 됐으나 홈페이지 게시 미확인, 전화 연락이 되지 않아 등록하지 않은 경우라도 합격한 사실이 있는 것으로 간주돼 정시모집 지원이 불가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한 합격자 발표 및 대학의 전화 통보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최초 합격한 대학 및 학과가 여러 곳일 경우, 정해진 합격자 등록 기간 안에 수험생 본인이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 또는 학과 한 곳에만 합격자 등록을 하면, 나머지 대학은 자동으로 미등록 처리가 된다.

최초합격 또는 충원합격한 대학 및 학과에 합격자 등록을 한 이후, 타 대학 및 학과에 충원합격해 등록하고자 할 때에는 합격자 등록 및 취소 순서에 유의해야 한다. 먼저 기존에 합격자 등록을 한 대학의 합격자 등록 취소 절차를 통해 반드시 등록 포기 의사를 밝히고, 이후 등록하고자 하는 대학이 지정한 방법에 따라 합격자 등록을 해야 한다.

여러 곳의 대학에 동시에 합격자 등록을 해 두는 경우 이중 등록으로 처리돼 입학 무효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합격자 등록 및 취소 순서를 명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합격자 등록 및 등록 취소 절차는 대학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의문이 있는 부분은 해당 대학의 홈페이지 또는 입학처에 전화 문의를 통해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수시모집의 최초합격자 및 충원합격자(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포함)는 등록 여부와 관계 없이 합격했다는 사실만으로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단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각종 학교’의 경우는 복수지원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수시 합격 여부와 관계 없이 정시모집 지원이 가능하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