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주인은 나! 소중한 몸 내가 지킨다!”
펀펀 청소년 건강 콘서트
부산일보·부산시교육청 공동 주최
최고 권위 닥터들 초중고 방문 특강
정형 가정의학 안과 치과 4개 파트
이달 19일까지 희망학교 신청 마감
눈체조·구강 마사지·스트레칭 등
동영상 보며 따라하기 프로그램도
부산의 베스트닥터들이 내달 2일부터 7개월간 초·중·고 일선 학교를 방문해 ‘청소년 건강콘서트’를 개최한다. 아래 작은 사진은 강사진. 아이클립아트·각 병원 제공
부산일보는 부산광역시교육청과 공동으로 부산 최고 권위의 의사들이 일선 학교를 방문해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갓생을 위한 재미있는 건강 이야기-펀펀 청소년 건강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건강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검증된 의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기간은 오는 6월 2일부터 12월 12일까지 진행되며 부산시교육청 산하에 있는 서부·남부·북부·동래·해운대교육지원청 소속의 초등학교(5·6학년)와 중·고등학교가 대상이다. 건강 콘서트는 안과, 치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등 4개 진료과에서 강의를 맡는다.
안과 파트에서는 근시, 난시, 약시, 사시 등 성장기에 주로 나타나는 안과 질환과 건강한 눈 관리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눈건강 자가 진단법,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체조와 안구운동, 내 눈의 이상신호 등에 대한 내용도 다루어질 예정이다. 수정안과의 박수정 원장, 누네빛안과 윤상문 원장, 성모안과병원 이새미 과장이 특강자로 출연한다.
박수정 원장은 동물 그림을 활용해 건강한 눈과 근시, 난시의 구별법을 영상으로 소개하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한 뫼비우스띠 운동을 함께 따라하는 시간도 갖는다. 윤상문 원장은 눈 건강을 지켜주는 20:20:20 법칙, 눈 운동과 마사지, 올바른 안경 사용법에 대한 정보를 동영상 교재에 담았다. 이새미 과장은 녹내장 자가 진단법, 시야 각도 자가 측정법, 오염되기 쉬운 렌즈의 세척 및 보관법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팁을 제공할 예정이다.
치과에서는 구강 건강 자가진단법, 치아가 보내는 적색 신호, 치솔과 치실 사용법 등을 통해 치과에 가지 않고도 구강 관리를 잘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디지털아트치과 신준혁 원장, 동래로덴치과병원 구진아 원장이 특강자로 출연한다.
보존, 치주, 심미보철 파트를 진료하고 있는 구진아 원장은 올바른 칫솔질 및 치실 사용법과 침 분비를 촉진시키는 구강 체조 등을 영상물로 제작해 특강에 참가한다. 심미치료와 고난도 임플란트가 주진료 영역인 신준혁 원장은 청소년기에 필요한 충치 관리와 잇몸 질환 치료법과 잇몸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마사지법 등을 소개하게 된다.
정형외과는 보건복지부 관절 전문병원에 지정된 인당의료재단 소속의 부산부민병원과 해운대부민병원이 참가한다. 부산부민병원 관절센터 김정우 과장과 해운대부민병원 안영주 과장이 특강자로 나선다.
김정우, 안영주 과장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허리 및 관절질환의 종류와 치료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목과 어깨 통증해소를 위한 스트레칭, 바르게 앉는 자세, 손목 터널 증후군과 손목 통증 예방법을 영상자료를 활용해 소개하고 함께 따라해 보는 시간도 갖는다.
가정의학과에서는 우주가정의학과의원 최은정 원장이 금연 특강을 진행한다. 최 원장은 담배에 함유된 유해성분과 간접흡연의 피해, 담배 중독에서 탈출하는 법, ‘담배가 싫다’고 말하는 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건강 콘서트는 주입식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강의와 함께 동영상을 보며 함께 따라하기 프로그램도 제공되며 퀴즈 풀이시간도 갖는다.
부산광역시교육청 김석준 교육감은 “무한경쟁 속에서 학생들이 자칫 소홀해 질 수 있는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워 주자는 취지로 행사가 마련됐다. 일반 수업시간에서 배울 수 없는 검증된 의학정보를 얻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건강 콘서트에 참가하고 싶은 학교는 희망 날짜와 강의를 선택해서 교육청 담당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접수는 이달 13일부터 19일까지이며 열흘 후에 강의 학교 배정을 통보할 예정이다. 강의는 건강 콘서트 참가 학생 수에 따라 학교 강당이나 방송실에서 진행하게 된다.
김병군 기자 gun39@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