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뉴스] 해수부, 해양환경측정정보 활용 우수 논문 시상外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수부 제공 해수부 제공

◆해수부, 해양환경측정정보 활용 우수 논문 시상

해양수산부는 9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해양환경측정망 자료 활용 논문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해수부가 주최하고 해양환경공단과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1980년부터 해양환경측정망에 축적된 자료를 이용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자료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논문 심사를 거쳐 총 5편(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2편)이 시상작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국내 연안 퇴적물에서 유기물 항목의 분포 특성 및 대표지시자 설정 연구를 주제로 한 논문이 선정되었다. 해당 연구는 해양환경측정망 자료를 활용해 국내 연안 퇴적물에서 유기물 항목을 분석하고 총유기탄소(TOC)를 해양퇴적물 유기물 오염도를 대표하는 항목으로 제시함으로써 해양퇴적물 오염도를 효율적으로 진단하는 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마산만의 저층 용존산소 농도 예측’과 ‘기계학습 기법과 바다색 위성 자료를 이용한 실시간 저층 용존산소농도 산출기술 개발 연구’를 주제로 한 논문이 뽑혔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해수부 장관상,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상,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장상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주어지며, 관련 연구결과는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에 등재될 예정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해양환경측정망은 해양환경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해 국가 해양환경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다양하고 자세한 해양환경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해양환경측정망 정보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h수협은행)이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오는 12월 31일까지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수협은행 제공 Sh수협은행)이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오는 12월 31일까지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수협은행 제공

◆수협은행, ‘코리아세일페스타’ 연계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판매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오는 12월 31일까지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판매’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수협은행은 이번 특별할인 판매 기간, 지류 온누리상품권의 월 할인구매 한도를 100만 원에서 130만 원으로 확대한다.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수협은행 영업점에서 구매 가능하며,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단, 상품권 한도 소진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내수 활성화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범정부 차원으로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쇼핑행사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판매를 계기로 전국의 전통시장을 비롯한 지역상권에 활기가 돌고 중‧소‧상공인 모두에게 큰 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서지역 어촌상생 기부금을 전달하는 인천센터와 연평법인. 어촌어항공단 제공 도서지역 어촌상생 기부금을 전달하는 인천센터와 연평법인. 어촌어항공단 제공

◆어촌어항공단, 연평 초중고에 2000만원 장학금 지원

한국어촌어항공단 인천어촌특화지원센터(센터장 김종범, 이하 인천센터)는 옹진군 연평바다살리기영어조합법인(이하 연평법인)과 공동으로 연평 초·중·고등학교에 ‘도서지역 어촌상생 장학금’ 2000만 원을 기부 약정해 올해 200만 원 기부를 시작으로 어촌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실현에 첫발을 내디뎠다고 8일 밝혔다.

인천센터와 연평법인은 2023년 인천 어촌특화 지원사업 중 ‘특화상품 개발지원사업’ 대상 어촌공동체로 선정돼 현재 ‘연평꽃게, 건강한 육수팩’과 ‘연평 순살꽃게장’ 등의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인천센터와 연평법인은 지난 7월, ‘2023년 인천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연평꽃게, 건강한 육수팩’을 출품해 우수상 및 상금 200만 원을 수상했으며, 해당 상금을 이번 상생 장학금으로 기부했다. 향후 인천센터와 연평법인은 매년 200만 원씩 10년간에 걸쳐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연평 초‧중‧고등학교에 지원할 계획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