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어항공단 소식]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外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어촌어항공단이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앞줄 중앙 박경철 어촌어항공단 이사장). 어촌어항공단 제공 한국어촌어항공단이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앞줄 중앙 박경철 어촌어항공단 이사장). 어촌어항공단 제공

◆어촌어항공단,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박경철, 이하 공단)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조직의 환경경영전략과 추진 체계 등 환경경영 시스템 구축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이다.

공단은 환경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환경경영 방침 제정을 시작으로 사업별 환경 리스크 파악, 환경영향평가 실시 등 친환경 경영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공공기관의 환경적 책임에 대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탄소중립 캠페인’을 실시함은 물론, ESG위원회 운영을 통해 환경경영 과제를 도출하고 모니터링 하는 등 환경경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와 더불어 △어촌마을 녹색건축물 조성 △친환경 양식 확산 △해양폐기물 수거 △어장환경 재생 등 다양한 분야의 환경 과제를 추진하며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박경철 어촌어항공단 이사장은 “어촌어항공단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환경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을 공단의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며 “이번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친환경 경영활동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지구와 어촌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전보건 물품 전달식 단체 사진. 어촌어항공단 제공 안전보건 물품 전달식 단체 사진. 어촌어항공단 제공

◆어촌어항공단, 동절기 현장 근로자 안전보건환경 지원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박경철, 이하 공단)은 26일 오후 공단이 추진하는 연근해어장 생산성 개선 지원사업 수거용역 현장인 충남 서산시 간월도항을 방문해 동절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활동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도급사업장 근로자에게 동절기 안전보건예방 가이드를 배포하고 예방 기본수칙 이행 교육과 안전점검을 추진했다. 더불어, 외기온도에 상시 노출되고 있는 실외 근로자의 한랭질환 예방을 위한 보건물품(방한 귀마개, 넥워머, 핫팩)을 전달하고 현장 근로자 소통을 통해 안전보건 의식 제고를 도모했다.


한랭질환 안전 수칙 사항을 점검하는 모습. 어촌어항공단 제공 한랭질환 안전 수칙 사항을 점검하는 모습. 어촌어항공단 제공

공단은 2023년 도급사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도급사업 안전보건관리 가이드’를 수립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수급업체의 안전보건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세오 공단 상임이사 겸 안전보건관리책임자는 “공단에서 지원한 물품이 동절기 동안 근로자의 안전보건환경을 유지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공단은 수급업체와 근로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여 현장 소통에 귀 기울이며 맞춤형 근로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