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 오는 11일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및 성과발표회 개최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명대 RISE사업단(단장 이응주) 창업지원센터(센터장 박철수)는 오는 11일 오전 10시 동명대학교 대학본관 501호 및 일대에서 교원, 학생, 유학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2025년 RISE사업단 창업지원센터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및 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생과 교원의 혁신적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구체화하고 실전형 창업 및 사업화 역량을 강화하며 우수 사례 공유·확산을 통해 성공적 대학창업 모델을 제시하고, 대학 내·외 창업 분위기 조성과 창업 저변 확대에 기여하는 한편, RISE사업단 창업지원성과를 공유하여 교류 및 네트워킹을 활성화함으로써 창업생태계 고도화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진대회에는 창업동아리 20여개 팀이 참여할 예정이며, 참가팀들은 그간 준비한 창업 아이디어와 사업화 계획을 발표하고, 전문가 심사를 통해 우수팀을 선정하게 된다.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 발표를 비롯하여 RISE사업단 창업지원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발표회가 함께 진행된다. 오전에는 대학본관 501호에서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이 진행되며,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학생팀의 최종 발표(IR 피칭)와 질의응답 중심의 심사가 실시된다. 심사는 창의성(20점), 기술성(25점), 사업성(30점), 팀 역량 및 발표(25점) 등 총 100점 만점의 평가체계로 구성되어, 아이템의 독창성과 혁신성, 기술 구현 가능성과 완성도, 시장성 및 사업모델의 구체성, 팀 구성의 적정성과 발표·질의응답 대응 역량을 종합 평가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우수 창업아이템 발표 및 시상이 개최되어 교원·학생·외국인 분야의 우수 창업아이템을 발표하고 성과를 공유·확산한다. 경진대회 수상팀에 상장 및 시상금 수여가 이루어질 계획이다. 아울러 행사 시간 동안 대학본관 1층에서는 창업아이템 판넬 및 아이템 전시·홍보가 상시 운영되어 경진대회 참가팀 및 RISE사업단 창업지원센터 지원을 받은 우수 창업아이템을 판넬과 제품 형태로 전시·홍보함으로써 참가자 간 정보 교류와 협력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의 시상은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4팀, 장려상(참가팀)으로 구성되며, 총 160만 원 규모로 추진된다. 대상 수상팀에는 이사장상과 시상금 50만 원, 최우수상 수상팀에는 총장상과 시상금 30만 원, 우수상 수상팀(4팀)에는 RISE사업단장상과 각 20만 원의 시상금이 수여된다. 장려상은 참가팀을 대상으로 동명대 RISE사업단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수상 결과는 행사 당일 최종 심사 후 확정되며, 수상팀에는 상금과 함께 RISE사업단 창업지원센터의 후속 지원 프로그램(멘토링, 사업화 고도화, 네트워크 연계 등)과 연계한 지속적 사업화 지원이 제공될 계획이다.

이응주 RISE사업단장은 “이번 행사는 학생과 교원의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사업화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RISE사업단 창업지원 성과를 공유·확산하는 공식적인 자리”라며 “우수 창업아이디어의 실질적 사업화와 대학 창업생태계 확산을 위해 후속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동명대 창업지원센터는 앞으로도 교원·학생·유학생 대상 예비·초기 창업자 발굴과 사업화 고도화, 산학·지역 연계 강화, 네트워크 기반 확산을 지속 추진하여 대학 중심의 지역 창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