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액티브 시니어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 나선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과기정통부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선정

오정환 교수 오정환 교수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가 건강하고 활동적인 중장년층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에 본격 나선다.

부경대 '스마트짐 기반 액티브 시니어 헬스케어 중개연구센터'(센터장 오정환‧의공학전공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2022년 기초연구사업인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에 선정됐다.

과기정통부의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는 기초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의 지속 가능한 자생적 혁신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지역 혁신성장 분야에 특화된 연구센터를 구축·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부산‧울산‧경남 권역에서 부경대가 선정된 것을 비롯해 전국에서 권역별로 4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스마트짐 기반 액티브 시니어 헬스케어 중개연구센터는 이달부터 7년간 총 141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아 액티브 시니어의 건강 증진과 행복 추구를 위한 스마트짐과 지역 상급병원 연계형 인프라 및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부산의 특성화 기반을 적극 활용해 해양 유래 소재로부터 양질의 삶을 위해 필요한 피부재생 및 골 재생 소재를 개발하고, 노인성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의 발병징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의류 등 개발, 부경대 내 신설되는 스포츠시설인 스마트짐을 활용한 헬스케어 정보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추진한다.

부경대 스마트짐 기반 액티브 시니어 헬스케어 중개연구센터는 이 같은 연구성과를 지역사회에 확산시켜 고령화 등 도시문제 대응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경대는 센터를 △1그룹 '헬스케어용 기능성 원천소재 개발'(이송이‧곽민석‧김용현 교수) △2그룹 '스마트 진단용 센서/의료기기 개발'(김광석‧임해균‧신중호 교수) △3그룹 '헬스케어 정보서비스 시스템 구축 연구'(오정환‧이창형 교수)로 조직해 운영한다.

사업단장 오정환 교수는 "'액티브 시니어'가 증가하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개인은 물론 사회 차원의 헬스케어 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스마트짐 기반 헬스케어 관리 및 지역 상급병원 연계형 인프라 확보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