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 “칸 수상 이후 달라진 것 없어…부산 촬영 늘 기대해요”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칸국제영화제에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송강호가 영화 ‘브로커’로 관객을 만나고 있다. 써브라임 제공 올해 칸국제영화제에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송강호가 영화 ‘브로커’로 관객을 만나고 있다. 써브라임 제공

“부산 촬영을 항상 기대해요. 바다와 산이 있는 영화의 도시라 갈 때마다 설레죠.”

올해 칸국제영화제에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송강호(55)는 이렇게 말했다. 김해 출신인 그는 칸 트로피를 안겨준 영화 ‘브로커’가 부산에서 촬영돼 더 의미 있다고 했다. 칸에서 돌아와 영화 ‘거미집’ 막바지 촬영을 마친 송강호를 화상으로 만났다.

송강호는 올해 배우로서 정점을 찍었다. 세계 3대 영화제인 칸국제영화제에서 배우 부문 최고 영예인 남우주연상 트로피를 거머쥐어서다. 2006년 영화 ‘괴물’로 처음 칸 레드카펫을 밟은 송강호는 그간 출연작인 영화 ‘밀양’(2007)과 ‘박쥐’(2009) ‘기생충’(2019)의 칸 수상에 일조했다. 이 가운데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한국 영화 최초로 칸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송강호는 이번 수상을 “너무 영광스럽고 기쁘다”면서도 “영화라는 건 많은 요소가 뭉쳐 한 작품이 되는 작업이라 제가 대표로 받았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영화제 출품과 수상을 위해 연기하고 연출하는 배우는 없을 것”이라며 “단순히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 속의 한 부분일 뿐”이라고 겸손한 답변을 내놨다.

배우 송강호. 써브라임 제공 배우 송강호. 써브라임 제공

칸에서 돌아온 뒤에도 그는 여전히 “연기하는 배우의 삶을 살고 있다”고 강조한다. 송강호는 “우리가 영화를 만드는 주체로서 중요한 건 관객과의 소통”이라며 “그 과정에 영화제와 수상이 있는 거지 그 자체가 목표가 될 순 없다”고 강조했다. “칸 수상 이전과 이후의 송강호는 전혀 달라질 게 없어요. 똑같이 촬영장에서 연기하고 영화를 찍고 있습니다. 다만 주목할만한 건 달라진 한국 콘텐츠의 위상이에요. 올해 칸영화제에서 어딜 가나 우리 콘텐츠를 이야기해 너무 뿌듯하더라고요.”

배우 송강호. 써브라임 제공 배우 송강호. 써브라임 제공

송강호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을 오래 전 부산국제영화제 숙소 엘리베이터 앞에서 처음 만났다. 그때 인연을 맺은 게 ‘브로커’의 시작이 됐단다. ‘브로커’ 첫 촬영도 부산에서 진행했다. 송강호는 “열흘 정도 부산에서 촬영했다”며 “부산은 영화같은 도시다. 멋진 바다와 산이 있고, 맛있는 음식도 많아서 촬영갈 때마다 늘 설렌다”고 웃었다.

김해고를 졸업한 그는 부산경상대학교 방송연예학과에 진학해 공부하다 상경해 극단 ‘연우’에서 연기 생활을 시작했다. 송강호는 “칸에서 수상한 이후 고등학교 동창한테 축하 문자를 받았다”며 “고향 분들이 늘 묵묵히 응원해주시는 걸 잘 알고 있어서 저도 감사한 마음으로 덤덤하게 걸어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송강호는 멈추지 않는다. 올여름엔 영화 ‘비상선언’ 개봉을 앞두고 있고 ‘거미집’ 촬영도 마쳤다. 그는 “배우라는 직업은 긴 레이스의 마라토너와 같다”며 “숨이 찰 땐 천천히 뛰면서 호흡을 가다듬고, 컨디션이 올라오면 빨리 뛰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배우로서 최선을 다하는 목표점이 바뀌진 않을 거예요. 전 예나 지금이나 여전히 연기하는 배우 송강호입니다.”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