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우주산업 클러스터’ 선정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남·대전 등 8000억 원 투입
위성제조센터 짓고 산단 조성

사진은 KAI우주센터. 부산일보DB 사진은 KAI우주센터. 부산일보DB

경남이 우주 위성 산업 특화지구로 지정됐다. 위성제조혁신센터와 우주환경실험시설이 지어지고, 위성 관련 산업단지도 조성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회 국가우주위원회를 열어 경남과 전남, 대전을 우주산업 육성 3대 클러스터로 지정하고 이들 지역의 인프라 구축에 2031년까지 8000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나로호 우주센터가 위치한 전남은 발사체 특화지구, 카이스트(KAIST)가 있는 대전은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다. 클러스터 구축은 ‘2032년 달, 2045년 화성 착륙’을 목표로 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우주경제 로드맵을 구체화하려는 후속 조치다.

특히 정부는 이날 향후 9년간 1조 4000억 원을 투자해 민·군 겸용 ‘초소형위성 체계’를 개발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영상레이더, 광학 위성을 통해 한반도와 주변 해역의 위기 상황을 신속하게 감시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경남 사천)이 있고 이번에 위성 특화지구로 지정된 경남을 중심으로 해당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의에서는 우주 무인탐사 독자화, 2045년 유인수송 능력 확보 등의 임무를 담은 4차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도 의결했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2024년부터 달 착륙선 개발 사업을 시작해 2030년까지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하고 2032년에는 달 착륙선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7년까지 우주정책 추진 예산을 지난해의 배 수준인 1조 5000억 원까지 끌어올린다. 우주항공청을 설립하고,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현재 국무총리에서 대통령으로 격상한다. 우주개발진흥원 설립과 우주법령 체계화도 이번 계획에 포함됐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