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교대 없앤다고요?"… 사상 첫 전국 12개교 교수, 한자리 모인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국 12개 교대, 18일 전국 교수총회 개최
교육전문대학원화 찬반 및 운영 방향 주제
부산대·부산교대 통합에도 영향 끼칠 듯

교육전문대학원 추진 문제를 두고 사상 첫 전국 12개 교대 통합 교수 회의가 열린다. 사진은 부산 연제구 거제동 부산교대 정문. 부산일보DB 교육전문대학원 추진 문제를 두고 사상 첫 전국 12개 교대 통합 교수 회의가 열린다. 사진은 부산 연제구 거제동 부산교대 정문. 부산일보DB

전국 교육대학교(이하 교대) 설립 이래 처음으로 전국 교대 교수 회의가 열린다.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전문대학원을 두고 전국 12개 교대 교수들이 의견을 모으고 정부에 대안을 제시하자는 취지다.

2일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이하 협의회)에 따르면 협의회는 이달 18일 전국교원양성대학교 교수 총회를 개최한다. 지난달 29일 협의회는 전국 12개 교대 교수 1000여 명에게 이메일 서신을 보내 회의 개최를 공지했다. 전국 교대 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한 교수총회가 열리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총회 주요 안건은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의견 수렴이다. 이메일 서신에서 협의회는 “교원 양성을 담당하는 교수들이 교원양성체제 구축을 위해 토의하는 일은 한성사범학교 설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며 “논의와 의견 수렴을 통해 교수 다수 의사를 자체 방안으로 마련하고자 한다”고 공지했다.

최근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교사들에게 변화의 동력을 주기 위해 현 정부 임기 내 교대와 사범대를 교육전문대학원화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교대와 사범대 전문대학원 전환 추진을 공식화했다. 교육부는 올해 16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국 교대, 사범대 중 3개 학교를 선정해 교육전문대학원 운영 시범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총회에서는 대학원 도입 찬반 의견과 함께 교육전문대학원 운영 방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가 로스쿨 형태로 대학원을 운영할 지, 학부와 석사를 통합한 6년제 형태로 대학원을 운영할 지 등 교육전문대학원 운영 방식을 두고 구체적인 그림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계 안팎에서는 ‘2+4년제’ 형식으로 일반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학 2학년을 마친 뒤 선발해 4년의 교육전문대학원 과정을 실시하는 약학전문대학원 방식과 ‘4+2년제’로 교직을 희망하는 학부생이 3, 4학년 때 필수 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후 2년의 전문대학원 과정을 별도로 거치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교육전문대학원 논의가 과거 정부에서 논의 중 무산된 점을 들어 이번 회의에서 반대안이 나올 가능성을 점치는 시각도 있다. 교육전문대학원은 노무현 정부에서 논의가 시작되었고 가장 최근에는 문재인 정부에서 교·사대 통합과 전문대학원화 등이 논의됐지만 결국 무산됐다. 문재인 정부에서 교육대학원 도입 논의가 교육과정 혁신, 교원 규모 적정화 문제 등으로 국가교육회의에서 장기과제로 미뤄진 전례가 있는 만큼 추진 반대 의견이나 속도 조절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될 수도 있다.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논의는 표류 중인 부산대와 부산교대의 통합 논의에도 직접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두 대학 중 한 곳이 시범 사업을 진행할 경우 통합 무산, 조속한 통합 추진 등으로 논의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부산교대 교수협의회는 교육전문대학원 추진, 부산대와의 통합안 등에 대해 이달 중 대학 본부와 내부적인 논의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청한 부산교대 A 교수는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으로 부산대와 통합을 할 필요성이 사라졌다고 보는 교수들도 있고 제대로 된 교육전문대학원을 위해서라도 통합이 필요하다고 보는 교수도 있는 것이 학내 분위기다”며 “어떤 방향으로든 교육전문대학원이라는 돌발 변수가 부산대와 통합 논의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