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장, PK 출신 3파전 확정…"어시장 현대화 성공 이끌 것"(종합)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2일 후보 마감, 김덕철·김임권·노동진 출마
신규출자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역점 한목소리
규제 완화 공약도…16일 서울서 간선 방식 선거


제26대 수협중앙회장 선거 후보. 왼쪽부터 김덕철 전 통영수협조합장, 김임권 전 수협중앙회장, 노동진 전 진해수협조합장. 수협중앙회 제공 제26대 수협중앙회장 선거 후보. 왼쪽부터 김덕철 전 통영수협조합장, 김임권 전 수협중앙회장, 노동진 전 진해수협조합장. 수협중앙회 제공

열흘 앞으로 다가온 제26대 수협중앙회장 선거 구도가 PK(부산·경남) 지역 후보자들의 3파전으로 확정됐다. 후보자들은 수협중앙회가 대주주로 참여하게 될 부산공동어시장의 현대화사업에 역점을 두겠다고 공약했다.

5일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6시 마감된 후보자 등록에 김덕철(67) 통영수협조합장과 김임권(73) 전 수협중앙회장, 노동진(68) 진해수협조합장이 최종 등록했다. 후보자가 되려면 직을 사퇴해야 해 김덕철, 노동진 조합장은 전 조합장 신분이 됐다.

당초 김청룡 목포수협조합장도 출마 의사를 밝혔으나, 지난해 말 현장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며 등록을 포기했다. 유일한 호남지역 예상 후보자가 빠지면서 수협중앙회장 선거는 PK 출신 후보자들의 3파전으로 치뤄지게 됐다.

김덕철 전 통영수협조합장은 통영수협의 제14~15대 비상임이사를 거쳐 2015년부터 제17~18대 통영수협조합장을 맡고 있다. 지난 2017년 통영조합은 연간 위판고 1000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김 전 조합장은 "수협 사업 중 시장경제 우위에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체계를 개편하겠다"며 "어민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규제 완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임권 전 수협중앙회장은 2015년부터 4년간 제24대 수협중앙회장을 지냈다. 김 전 회장은 제16~17대 대형선망수협조합장을 지내기도 했으며, 현재는 혜영수산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다. 수협중앙회장 재임 당시 수협은행 출범과 공적자금 상환 개시 등의 성과를 남겼다. 연임은 불가하지만 중임은 가능해 올해 출마가 가능하다. 김 전 회장은 "지금 수산업계는 큰 위기에 직면했다. 특히 어시장 제도는 일제 시대 이후로 변한 게 없다.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은 청사진이 없이 단순 리모델링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데, 수협중앙회의 신규 출자를 계기로 생산·가공·하역이 한자리에서 이뤄지는 플랫폼의 형태로 현대화사업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동진 전 진해수협조합장은 현재 수협중앙회 비상임이사를 맡고 있으며, 2015년부터 진해수협을 이끌고 있다. 경제사업과 상호금융사업 동반성장을 추진해 진해조합의 수익성을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노 전 조합장은 "기회가 주어진다면 수협중앙회 본연의 의무 중 하나인 일선 수협에 대한 지원에 집중하고 싶다. 현실과 맞지 않는 법들도 고쳐 나가겠다"며 "부산공동어시장의 현대화사업도 위생·유통·생산 부문에서 개혁을 이뤄, 다른 지역에도 이 같은 성공사례를 접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협중앙회장 선거는 중앙선관위에 위탁해 실시되며, 투·개표는 오는 16일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 2층 강당에서 열리는 총회에서 진행된다. 선거인은 현 수협중앙회장 1명을 비롯해 회원 조합장 91명 등 총 92명으로, 이들이 간선 방식으로 중앙회장을 뽑는다. 수협중앙회장의 임기는 4년 단임으로 연임이 불가능해, 현 임준택 회장은 출마할 수 없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