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관련 신산업 창출 위해 부산 해양과학특구 지정해야”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해양산업협회 이사회·총회

해양 연구 성과 산업화엔 한계
기술 이전으로 시너지 얻으려면
산학연 주체 제도적 협력 필요
부산시, ‘기회발전특구’로 추진

2023년도 (사)한국해양산업협회 정기이사회 및 총회가 17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이재찬 기자 chan@ 2023년도 (사)한국해양산업협회 정기이사회 및 총회가 17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이재찬 기자 chan@

“부산 해양 관련 기관의 연구 결과를 활용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부산을 해양과학특구로 지정해야 합니다.”

해양수도 부산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17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사)한국해양산업협회(KAMI) 정기 이사회·총회에는 이사회 구성원 총 21명 중 13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KAMI의 지난해 사업에 대한 보고를 받고 올해 사업계획을 승인하는 한편, 부산 해양신산업을 특화해 육성하기 위한 제언을 쏟아냈다.

먼저 KAMI 김진수 이사장(부산일보 대표이사 사장)은 “부산 동삼혁신도시에 해양클러스터가 정착한 지 꽤 됐지만 현실은 기관 간 협력조차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연구 성과물이 나오는 데도 산업화로 연결되지 못해 아쉽다. 산업화를 통해 비즈니스로 개발하지 않으면 연구 성과는 소용이 없다”며 해양수도 발전을 위한 의견을 이사들에게 물었다.

‘글로벌 해양수도 부산을 위한 해양과학특구 추진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강도형 원장은 현재 부산의 연구개발특구는 조선·해양 플랜트 분야에 특화돼 있어 다양한 해양산업을 포괄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강 원장은 “부산은 기술 수준은 높으나, 기술 이전 부분은 전국 5개 연구개발특구 가운데 하위권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 해양 관련 산학연 등 주체들이 하나의 목적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 협력 체계 구축은 법적 제도 안에서 진행해야 안정적으로 갈 수 있다”라며 부산 해양특구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부산시 안병윤 행정부시장은 시 차원에서 특구에 대한 고민을 이어 나가겠다고 했다. 안 부시장은 “이번 정부에서 기회발전특구를 추진하고자 한다. 다만 해당 특구의 콘텐츠에 대해서 규정한 바가 없어, 부산시가 해양특구에 관한 부분을 기회발전특구에 어떻게 녹여낼지 고민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김종덕 원장은 특구와 관련해 각 기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기관 간 연계 체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소속기관들의 거버넌스가 다르고 고유 업무가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동력이 있으려면 계기가 있어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큰 그림을 그리는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국해양진흥공사 김양수 사장도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업무 범위가 해운·항만 쪽으로 특화돼 있다. 이번에 특구가 추진되면 연구·개발(R&D)의 상용화를 위해 업무 범위를 넓힐 가능성도 고려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기업 교육이 병행되고 정부 부처 간 협력이 전제되어야 제대로 된 특구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됐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오종수 부회장(한일냉장 회장)은 “학술적으로만 가서는 특구 운영이 제대로 안 된다. 연구기관이나 학계와 기업이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기업에 지도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의구 부산영사단장은 “부산시가 몸부림치면서 해양특별시를 만들고자 했으나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다”며 “해양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선 특구 지정과 더불어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각 부처의 이기주의를 조정·극복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KAMI 김현겸 이사장(팬스타그룹 회장)은 “훌륭한 연구를 수행하는 많은 기관이 부산에 정착했지만, 그동안 부산이 활용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 특히 사업으로 발전하지 못했다”며 “부산시 등이 많은 관심을 기울여서 어떤 산업이 유치되면 좋을지 검토하고, 그 분야에 대한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클러스터 기관들을 지원해 해양 신산업 발굴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