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시찰 결과 속 빈 강정, 청문회 해야”… 국힘 “괴담으로 국민 선동”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후쿠시마 오염수’ 공방 가열
이재명 대표 “일본 들러리 서나”
부산시, 수산물 검사 강화 논의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긴급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긴급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시찰’ 이후 여야 정치권의 ‘오염수 공방’이 더 뜨거워졌다. 야당은 “시찰 결과는 속 빈 강정”이라며 국회 청문회를 요구했다. 여당은 “정서적으로 국민들 불안하게 해서는 안 된다”며 야당을 비난했다. 부산시는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자체 대책 수립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국회에서 ‘후쿠시마 사고 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을 주제로 상인 단체·전문가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이재명 대표는 “(정부가) 시찰단의 이름으로 해양 투기를 합리화시켜주고 들러리를 서고 있다”면서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로 인한 환경 파괴 행위, 생명 위협 행위에 대해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 정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시찰단이 제대로 검증을 했는지에 대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횟집이 안 되고 수산물 소비가 안 되면 어떻게 할 것인지 이 책임을 민주당이 져야된다”면서 “광기가 있는 괴담으로 국민을 선동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성 의원은 “IAEA(국제원자력기구)는 중간보고서에서 다핵종은 어떤 종류도 나오지 않았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IAEA 검증과 관련, 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은 “IAEA의 최근 보고서에 ‘도쿄전력 처리수에 대한 안전성 검토를 지원하기 위해서 IAEA가 일본 정부와 체결한 위임사항에 따라서 일을 한다’고 돼 있다”면서 “IAEA 용역팀에 우리가 (전문가) 파견을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IAEA에 파견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김홍석 박사는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IAEA에서 회의할 때마다 항상 강조하는 것이 (파견 인력은 국가 차원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나 논의된 사항들을 공개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IAEA 최종보고서가 나온다고 해도 한국 정부 의견이 충분히 반영됐느냐를 놓고 여야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치권이 공방을 이어가는 가운데 부산시는 시민 불안 해소를 위한 대응 방안 마련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시는 지난달 31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내부 TF 3차 회의를 열고 수산물 검사 강화 등 방안을 논의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방류가 이뤄진다면 시민들의 먹거리 안전이나 해수의 안전 등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지 점검하고 있다”면서 “국내 수산물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검사하고 관련 정보를 어떻게 공개할 것인가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