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권 혁신위’로 가닥 분위기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르면 이달 내 구성하기로
비명, 예전 ‘김상곤 체제’ 제시
친명도 ‘전권’에 동의 움직임
혁신 대상에 ‘비명계 포함’ 시사

4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민주전국혁신회의'(더혁신회의)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당 원외인사들이 중심이 된 모임인 '더혁신회의'는 지역위원장·당직자,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참여했으며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이 상임운영위원장을 맡았다. 연합뉴스 4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민주전국혁신회의'(더혁신회의)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당 원외인사들이 중심이 된 모임인 '더혁신회의'는 지역위원장·당직자,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참여했으며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이 상임운영위원장을 맡았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혁신위원회 구성과 관련, ‘전권 위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혁신위 구성을 놓고 비명(비이재명)계와 갈등하던 친명계가 혁신위 ‘권한’ 대신 ‘혁신 방향’으로 쟁점을 바꿨기 때문이다. 당내에선 전권 혁신위 구성이 이르면 이달 안에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지만 혁신 내용을 둘러싼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달 중순 혁신위를 구성하는 일정을 목표로 위원장 물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혁신위 구성은 의원총회에서 요구한 내용이어서 계속 미룰 수 없을 것”이라며 “다만 위원장을 구하는 데 어려움이 계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외부인사로 혁신위원장을 임명하기 위해 인물 찾기에 나선 상태다.

민주당 지도부는 혁신위의 성격과 관련해선 ‘전권 혁신위’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명계의 요구가 거센데다 이 대표 역시 전권 혁신위를 거부할 명분이 약하기 때문이다. 비명계에선 그동안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대표 시절 구성한 ‘김상곤 혁신위’를 ‘모범답안’으로 제시하며 전권 혁신위를 요구했다. 비명계 조응천 의원은 지난 1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2015년 김상곤 혁신위에는 전권을 줬고, 당헌당규 개정 권한까지 줬다”고 강조했다.

혁신위 공방에서 수세적 태도를 보였던 친명계는 최근 혁신 방향으로 논점을 바꾸면서 공세에 나섰다. 친명계 정청래 최고위원은 지난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혁신 주체는 당의 주인인 당원”이라며 “국회의원은 혁신의 대상이지, 주체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모든 혁신 논쟁과 기구 구성에서 국회의원을 배제해야한다”면서 “혁신의 대상들이 혁신, 혁신 떠들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의 발언은 혁신 논의의 주도권을 쥔 비명계를 ‘혁신 대상’으로 지목한 것으로 해석된다. 혁신위 구성을 피할 수 없다면 혁신 주도권을 친명 성향의 ‘강성 지지층’에게 넘겨줘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의도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 ‘당심’을 내세워 친명 성향의 혁신위원장을 임명할 경우 전권을 줘도 이 대표나 친명계가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 일각에선 당 지도부가 당내 다수 의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혁신위원장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이 대표가 이미 명분을 잃었는데 (혁신위원장 임명에서) 실리까지 잃으려고 하겠느냐”면서 “당내에서 한때 (기존) 장경태 혁신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세울 것이라는 말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