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주장은 광우병 때와 판박이”… 당정 ‘과학적 검증’ 강조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우리바다 지키기 TF’ 확대회의
당 지도부·정부 한자리서 논의
민주 부산 장외투쟁 강하게 비난
윤재옥 “괴담 피해 국민이 본다”
민주 “독자적 시료 채취 절실”

국민의힘 윤재옥(왼쪽에서 세 번째)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왼쪽에서 세 번째)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과 정부는 7일 국회에서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확대회의를 열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당정은 오염수 문제로 윤석열 정부를 맹공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선전정치’라 일축하며, 과학적 검증을 통한 증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민주당이 부산에서 오염수 관련 대규모 장외 투쟁을 벌인 것을 두고도 국민의힘은 ‘증명되지도 않은 괴담을 퍼뜨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회의에는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성일종 TF위원장 등 당 지도부와 함께 박진 외교부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오염수 주제를 두고 당정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부산에서 장외투쟁을 벌이며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로 ‘우리 어민 다 죽는다’며 증명되지도 않는 괴담을 주장했다”며 “마치 미국산 소고기를 먹으면 광우병에 걸리고 다 죽는다고 했던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 문장의 괴담과 선동은 물을 마시는 것보다 쉽지만, 이를 반박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악용하는 선전정치의 피해는 결국 국민에게 되돌아간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괴담과 선동이 아닌 과학과 검증이라는 힘든 길을 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여당은 민주당이 김남국 코인 논란, 돈 봉투 사건 등 잇따른 당내 악재를 덮기 위해 의도적으로 오염수 공포를 키워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은 돈 봉투에 대장동, 백현동 게이트, 김남국 코인에 지방의원 성 추문까지 시끄럽다. 민주당이 괴담에 나서는 건 자당에 쏠리는 국민의 따가운 시선을 후쿠시마 오염수로 돌리는 꼼수일 뿐”이라고 말했다.

정부 측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통한 정보 제공을 거듭 강조했다. 박 장관은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안전하게 검증되고 국제법과 국제기구에 부합되게 처리되도록 일관되게 노력해 왔다”며 “외교부는 앞으로도 오염수의 투명하고 안전한 처분과 관련해서 일본 측과 긴밀히 협의하고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 국제사회와 공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유 위원장은 “일본 규제 기관인 원자력규제위에서 도쿄전력 측에 상황과 관련한 검토를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 오염수 발생 관련 부분이라 예의주시하고 논의하고 있다”며 “도쿄전력에서 후쿠시마 원전 앞 어류 시료를 채취해 매월 1회 정도 주기로 결과를 공개한다. 원안위 차원에서도 모니터링하고 확인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료 채취 절차에서 탱크 속 오염수를 교반(휘저어 섞음) 작업 없이 윗부분만 떠냈다는 의혹이 제기돼 야당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일본 국회에서 오염수 시료 채취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IAEA는 최근 이를 바탕으로 오염수에서 유의미한 방사성 핵종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중간보고서를 낸 바 있다. 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은 “오염수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는 이유”라며 “현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독자적이고 객관적인 시료 채취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