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최순실 공모해 삼성 뇌물 수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영수 특별검사가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에서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기자실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6일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차명폰'으로 핫라인을 유지하며 삼성 뇌물수수와 문화계 블랙리스트, 금융기관 인사 개입에 공모한 혐의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특검팀은 이날 이와 같은 내용으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수사 결과 보고서를 내놓았다.

특검 최종 수사 결과 발표
"최 씨와 573회 차명폰 통화 
이재용 승계 등 청탁 챙겨"

특검팀은 보고서에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대통령과 최순실에 대한 뇌물공여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를 확인했다"며 "대통령이 최순실과 공모해 삼성그룹 승계작업 등 현안 해결에 대한 부정한 청탁의 대가로 뇌물을 수수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 2015년 6월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통해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이 성사될 수 있도록 잘 챙겨보라"고 지시했고, 이에 따라 국민연금공단은 최소 1388억 원의 손해가 발생한다는 걸 알면서도 합병이 성사되도록 해 이재용 등 삼성그룹 대주주에게 최소 8549억 원의 재산상 이익을 얻게 했다고 특검은 파악했다.

특검팀은 또 "노태강(전 문체부 체육국장) 사직 강요, 블랙리스트 관련 직권 남용, 문체부 1급 실장들에 대한 사직 강요 등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의 관련 혐의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박 대통령이 최 씨의 부탁을 받고 안 전 수석 등을 통해 이상화 KEB하나은행 본부장을 승진시키도록 강요한 혐의도 인지해 입건했다.

보고서에는 특검팀이 박 대통령과 최 씨가 서로 연락을 주고받은 차명폰 번호, 소위 핫라인을 확인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특검팀은 박 대통령과 최 씨가 2016년 4월 18일부터 10월 26일까지 총 573회, 최 씨가 국정농단 의혹으로 같은 해 9월 3일 독일로 출국해 10월 30일 귀국하기 전까지도 127회 통화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박영수 특검은 이날 직접 수사 결과 발표에 나서 "이번 수사의 핵심은 국가권력이 사적 이익을 통해 남용된 국정농단과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부패 고리인 정경유착"이라며 "국론 통합을 위해서는 국정농단 사실이 조각조각 밝혀져야 하고 정경유착 실상이 명확히 드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 측은 "정치 특검의 짜맞추기식 수사 결과"라며 혐의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최혜규 기자 iwil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