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신·오관진 작가가 함께하는 봄마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재신의 '바다'. 갤러리 마레 제공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며 독특한 작업 방식으로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현해오고 있는 김재신·오관진 작가가 부산에서 함께 전시를 열고 있다. 추운 겨울을 지나 이른 봄을 알리는 매화꽃과 달항아리의 채움, 그리고 통영 바다의 빛나는 물결로 어우러지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장르 넘나드는 작품 세계
갤러리 마레서 31일까지

갤러리 마레(부산 해운대구 파라다이스호텔 신관 지하 1층)는 오는 31일까지 '봄마중' 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고향(경남 통영)의 동피랑 언덕과 바다에 대한 인상과 기억을 주제로 작업하고 있는 김재신과 막사발, 달항아리 등 우리 도자기들을 주제로 회화이면서도 반(半) 부조(浮彫)의 작품으로 유명한 오관진이 참여하는 2인전이다.

통영에서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는 김 작가는 '조탁(彫琢)' 기법으로 아름다운 통영 바다의 모습을 역동적으로 표현한다. 이 기법은 나무에 색을 약 40~60회 반복적으로 입히고 그 위에 조각칼을 이용해 작업한다. 캔버스가 아닌 목판에, 붓이 아닌 칼을 이용해 3차원으로 끌어올려 회화적 요소와 판화적 요소가 접목되어 새롭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거듭난다. 하루에 1~2회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목판에 색상을 종류별로 칠하는 데에만 총 20~40일이 걸릴 만큼 힘든 작업이다. 같은 바다라 할지라도 시간과 구도에 따라 달리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색상의 배열과 파내는 깊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오관진의 '비움과 채움'
오 작가는 도자기에서 뿜어내는 생명력에 귀를 기울이고 질감과 아름다움을 마치 사진으로 재현한 듯 탁월한 묘사력을 발휘한다. 극사실적이면서도 초현실적이며, 실경(實景)이지만 관념적이기까지 한 그의 작품은 장지(壯紙)로 바탕을 만들고 조각하듯이 칼로 환부를 도려내듯 바탕을 비워 간결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만든다. 여기에 돌가루와 안료를 혼합해 자기(磁器)의 매끈한 형태를 올리고 섬세하고 집요하리만큼 하나씩 균열을 채워나간다. 동양적인 화면 바탕을 붓으로 그려내지 않고 도자기의 아름다운 오브제를 통해 고집스럽게 회화와 조각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봄마중 전=31일까지 갤러리 마레. 051-757-1114.

박진홍 선임기자 jhp@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