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40년 막국수 달인-34년 용인 만두 달인, 극강의 맛… 위치&비법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생활의 달인' 방송화면 캡처

오늘(9일) 밤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의 은둔식달 코너에서는 '평양식 막국수' 식당과 30년 된 만두가게의 달인을 소개했다.

○춘천메밀막국수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경동시장 안에 위치한 달인의 가게(춘천메밀막국수)는 40년 내공의 '평양식 막국수'로 유명한 곳이다. 한번 맛보면 잊을 수 없어 자꾸 찾게 되는 이곳 막국수 맛의 비밀에는 달인만의 독특한 비법이 담긴 육수에 있었다.

달인 전명수(60) 씨가 평생동안 연구한 끝에 개발한 육수는 바로 동치미를 사용한 일반 막국수와는 달리 다시마와 '깨순'에 숙성한 닭을 이용해 만든 것이었다. 이 뿐만 아니라 콩 삶은 물과 참마를 더해 숙성시킨 면은 끊어질 듯 끊어지지 않은 쫄깃함이 일품이다. 


○선비만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금령로에 위치한 달인 황형숙(71), 최경자(여·67)의 가게(선비만두)는 30여 년 동안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은 곳이다.

이곳의 만두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바로 남다른 만두피 때문이다. 마치 수제비의 식감을 떠올리게 하는 쫄깃한 만두피는 특이하게도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만들었다. 또  고소한 만두소에는 돼지 특유의 잡냄새 없애기 위해 마늘을 넣어 풍미를 더했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