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대기오염물질 36% 감축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부산항 대기오염물질이 대폭 감소될 전망이다.

부산항만공사(BPA)는 항만 대기오염의 주 요인인 선박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선박저속운항(VSR, Vessel Speed Reduction)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연말까지 부산항 대기오염물질의 35.8%를 감축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은 대상 선박이 부산항 입항 전 일정 수역부터 부두까지 저속(약 22km 이하)으로 운항해 진입하면 항만시설사용료(선박입출항료) 일부를 감면해 주는 제도로 지난 2019년 12월부터 운영 중이다.

BPA,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시속 22㎞ 이하 땐 시설료 감면
컨·세미컨·자동차운반선 대상

대상 선박은 부산항 입항 선박의 대다수를 점하는 3000t 이상 컨테이너선, 세미컨테이너선, 자동차운반선 등 3종이다. 저속운항 구간은 북항 오륙도 등대, 감천항 생도등표, 신항 가덕도 등대 기준으로 반경 20해리이다.

올해는 운영상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신청절차와 검증단계를 대폭 단축한 자동검증 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참여선박이 많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감소율이 전년 대비 약 10%p 높아져, 연말까지 부산항 대기오염물질의 35.8%(전년 26.2%, 소나무 약 110만 그루 심는 효과)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BPA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인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저속운항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선박에 대해 기존 사용료 감면액에 10%를 더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미세먼지 저감을 더욱 촉진시키기로 했다.

김춘현 BPA 운영본부장은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이 항만 미세먼지 저감에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자동검증 프로그램 운영으로 참여가 쉬워진 만큼 더 많은 선사의 참여를 유도해 깨끗한 항만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세헌 기자 corni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