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문영 “복귀 못 한다”… 더 꼬인 BIFF 사태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비공개 회동도 불참 사퇴 못 박아
일부 언론 성폭력 의혹 보도 여파
“영화제 피해 안 주려 최종 결정”
BIFF 이사진 “사표 수리는 보류”
2일 이사회 열어 대책 논의키로
혁신위 구성 후 진상조사 등 처리

지난해 10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결산 기자회견에 참석한 허문영 집행위원장(왼쪽)과 이용관 이사장. 부산일보DB 지난해 10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결산 기자회견에 참석한 허문영 집행위원장(왼쪽)과 이용관 이사장. 부산일보DB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사의를 표명한 허문영 집행위원장이 31일 “영화제에 복귀할 수 없다”고 밝혀 BIFF 내홍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석연찮은 ‘공동 위원장’ 임명이 낳은 BIFF 사태가 수습되기는커녕 더 확산하는 모양새다.

허 위원장은 전날인 30일 오후까지만 해도 BIFF에 복귀하려고 했지만, 이날 성폭력 의혹을 제기한 기사가 보도된 여파로 복귀 의사를 접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보도는)사실이 아니다”라며 “BIFF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최종적으로 사퇴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일간스포츠’는 31일 'BIFF 직원 A 씨가 허 위원장에게 수년간 성폭력을 당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A 씨는 최근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에 이러한 내용을 신고하고 법률적 상담을 받았다.

이날 오후 3시에 허 위원장을 만나 복귀를 설득하려고 했던 BIFF 이용관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진 4인은 “허 위원장의 개인 문제가 제대로 밝혀질 때까지는 복귀를 기다리기로 한다. 사표 수리는 그때까지 보류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날 언론 보도로 불거진 허 위원장의 성폭력 의혹의 진상조사를 포함해 그동안 누적된 BIFF의 현안을 혁신위원회에서 다루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혁신위원회 구성을 위한 논의는 2일로 예정된 이사회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BIFF는 지난달 9일 석연찮은 ‘공동 위원장’ 체제 전환 이후 내홍에 휩싸였다. 당시 이 이사장과 가까운 조종국 씨가 신임 운영위원장으로 임명됐고, 사실상 이에 반발한 허 위원장이 이틀 뒤인 지난달 11일 사의를 밝혔다. 이 이사장 또한 지난달 15일 사태를 수습한 후 퇴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과 전국의 영화단체는 인사 철회를 요구하며 허 위원장 복귀를 요청했고, 그는 복귀를 결정하기 위한 면담을 31일에 가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허 위원장의 성폭력 의혹이 제기되는 바람에 이날 면담은 불발됐다. 올해 영화제 개최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날 허 위원장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었던 이사진 4인은 별도 회의를 열고 “올해 영화제 준비를 위해 필요한 긴급 사항은 2일 개최 예정인 이사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영화계와 시민사회단체는 허 위원장의 복귀 여부와 관계없이 올해 영화제의 성공 개최와 조 위원장의 조속한 사퇴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영화·영상도시 실현 부산시민연대 박재율 상임대표는 “조 위원장 사퇴는 허 위원장 복귀를 전제로 한 것은 아니다. 지난 번 이사회의 권고 사항은 존중돼야 한다”며 “이 이사장은 마지막 헌신이라고 생각하고 올해 영화제 성공 개최에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어 “허 위원장의 복귀가 불투명해져 당장 올해 영화제 개최에 비상이 걸렸다”며 “단기적으로는 영화제 성공을 위해 신속하게 대행체제를 통해 비상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독립영화협회 오민욱 대표는 “앞서 이사회가 권고한 조종국 사퇴와 혁신위원회 구성 등에 대한 결과가 이른 시일 내에 나와야 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성폭력 이슈가 발생했을 때 BIFF 자체의 대응 매뉴얼이 있는지도 점검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