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유통기한 지난 백신 ‘분노의 폐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2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아부자의 쓰레기매립장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폐기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나이지리아가 부유한 국가들로부터 기부받은 코로나19 백신 중 유통기한이 지난 106만 회분을 폐기했다고 AFP 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파이잘 슈아이브 나이지리아 국립1차건강관리개발기구 대표는 이날 성명을 내고 “유통기한이 지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6만 6214회분을 폐기했다”고 발표했다. 나이지리아 당국은 10월께 유럽에서 백신 260만 회분을 들여왔지만 그 중 150만 회분은 이미 폐기했다.

나이지리아 106만 회분 추가 폐기
세네갈 등 다른 나라들로 확산세

슈아이브 대표는 “부유한 국가들이 코로나 백신을 쟁여놨다가 유통기한이 임박하면 가난한 나라에 기부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앞서 13일 백신 폐기 계획을 밝히면서 “이제 더는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백신은 받지 않을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오사기에 에하니레 보건부 장관은 기부국에 “기부절차를 조기에 시작하고 국제 백신 공유 프로그램(COVAX)과 아프리카백신획득트러스트(AVAT)를 통한 백신 운송·분배가 순조롭게 이뤄지는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세네갈도 최근 2개월 간 20만 회분의 백신을 폐기하고 연말까지 2만 회분을 더 버리기로 하는 등 다른 아프리카 국가에서도 유사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유엔은 선진국은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을 시작했지만 빈국의 취약계층은 단 한 번도 접종하지 못한 상황을 지적하며 불평등을 경고하고 있다. 실제 나이지리아의 경우 인구가 아프리카에서 가장 많은 2억 명에 달하지만 백신 접종 완료 성인은 4%가 채 되지 않을 정도로 접종률이 낮다. 나이지리아에서는 지난 2주간 확진자가 500% 증가하는 등 코로나가 진정되지 않고 있다. 이현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