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대학 유휴시설, 시니어 복합공간 변신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부산가톨릭대 제공 부산가톨릭대 제공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부산시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대학의 유휴시설을 시니어들을 위한 복합여가공간으로 조성한다.

부산시는 부산가톨릭대 신학교정을 ‘디지털 시니어 헬스케어 에듀단지’(하하 캠퍼스)로 조성한다고 26일 밝혔다. 하하 캠퍼스는 여가·문화·학습·연구·산업시설이 집적된 대규모 시니어 복합단지다.

박형준 시장은 이날 부산가톨릭대 손삼석 천주교 부산교구장과 만나 저출산·초고령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신학교정을 시민에게 전면 개방하고 대규모 하하 캠퍼스로 조성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부산가톨릭대 하하 캠퍼스는 대규모 대학시설을 시니어 평생교육시설로 조성하는 전국 최초 사례로,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늘어나는 지역대학의 유휴자원을 초고령 사회의 돌봄 경제 기반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유형의 협력 모델로 평가된다.

시는 우선 활용할 수 있는 시설로 신학원, 주교관, 학생관 등 건물 9255㎡를 리모델링해 치료센터와 건강·생활체육 시설(헬스케어 존), 디지털 체험 학습 공간(디지털 스마트 존), 커뮤니티 공간(시니어 캠퍼스 존)으로 조성한다.

또 의료·보건 학과와 연계한 각종 치료센터 운영, 시니어 특례입학 제도가 적용된 시니어인재양성학과 신설 등 대학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숙 시설을 활용한 부산형 노인교육 여행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식당, 목욕탕 등 후생시설과 산책로 등의 부대 편의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민들은 하루 1만 원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캠퍼스 내 복합시설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게 된다.

시는 하반기에 하하 캠퍼스 조성 관련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 사업 타당성이 인정되면 본격적으로 하하 캠퍼스 조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