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좌표 찍힐라”… 신상 정보 감추는 공무원들

김준현 기자 j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지난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공무원 악성민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연합뉴스 지난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공무원 악성민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연합뉴스

부산 공직사회가 악성 민원을 피하겠다며 주요 신상 정보를 가리고 있다. 이른바 좌표 찍기로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최근 극단적 선택을 한 경기 김포시 공무원 사건의 여파다.

부산 남·연제·해운대구청 공무원노조는 각 부서 입구에 부착된 좌석 배치도에서 공무원 얼굴 사진을 삭제했다고 26일 밝혔다.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지부장이 없는 서구를 제외한 다른 12개 구·군 공무원노조도 좌석 배치도 공무원 사진을 삭제하는 것을 두고 구청 측과 협의 중이다.

좌석 배치도는 부서에 근무 중인 공무원 이름과 사진, 사무실 번호가 적힌 알림판이다. 민원인이 좌석 배치도를 보고 담당 공무원을 찾아갈 수 있도록 마련한 서비스다.

해운대구청은 좌석 배치도 사진 삭제에서 한발 더 나아가 구청 홈페이지에서 공무원 이름을 익명 처리했다. 해운대구청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김00’ 식으로 성만 표기된 채 공무원 이름은 가려진 상태다. 다른 기초지자체에도 홈페이지 이름을 익명 처리하자는 건의가 지속해서 들어오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운대구청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좌석 배치도에 사진을 내린 것과 마찬가지로 공무원 신상 정보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무원들이 얼굴과 이름을 가리는 이유는 신상 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민원인 일부가 악의적인 의도로 공무원 얼굴을 촬영해 다른 이와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공무원 신상 정보 악용 사례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부산의 모 구청 공무원노조 지부장은 코로나19 당시 민원인이 백신 패스와 관련된 민원이 빨리 처리되지 않자, 좌석 배치도에 있는 자신의 얼굴과 사무실 번호 등을 촬영해 특정 카페에 올렸다고 설명했다. 해당 카페 회원들이 하루에도 수십 통씩 전화하는 바람에 정상적인 업무 처리가 불가능했고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고 털어놨다.

특히 이달 이름, 번호 등이 유출돼 새벽까지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경기도 김포시 공무원의 안타까운 사건도 공무원들의 불안에 부채질했다.

결국 부산 공무원 사회 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신상 정보 보호의 필요성이 제기되자 공무원 노조 측에서 일괄 대응한 셈이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도 이달 부산 16개 구·군 공무원 노조 관계자를 모아 좌석 배치도에 사진을 내리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 관계자는 “좌석 배치도 사진을 내리기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구청 측이 거부한다면 추후 구·군수협의회에도 안건으로 올려 모든 부산 기초지자체에서 신상 정보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조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